손민수 하고 싶어지는 '옷잘알' 언니들의 최애 어플 (feat. 핀터레스트)

0

핀터레스트는 이미지 공유형 SNS로, 보통 참고용 이미지를 저장하거나 조사하는 데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검색창에 키워드를 적으면, 관련된 수많은 이미지들이 나오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죠.

개개인들도 패션 코디나 인테리어, 배경화면 등 여러 용도로 핀터레스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아이디어를 검색하고 이미지를 저장하며 아카이빙의 수단으로 핀터레스트를 찾죠.

그런데 최근, 핀터레스트가 Z세대들 사이에서 차세대 플랫폼으로 떠오르고 있어요. 올해 1분기 핀터레스트의 글로벌 MAU는 전년 대비 12% 증가했고, 그중 40% 이상이 Z세대라고 합니다.
 

AAAAAAAAAAAAAAAAAAAAAJ4N9B1OCgKNSGhJ3magrOSuX4uEyIDX9Eq TJTHIaJg img
출처: 핀터레스트

 

 

1️⃣ 기회를 잡은 핀터레스트

2008년에 등장했던 핀터레스트는,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해 성장하다가 인스타그램, 틱톡 등 대체 SNS가 생겨나면서 쇠퇴의 길을 걷고 있었어요. 이미지를 찾고 저장하는 것에만 그쳤기 때문에, 사진과 영상을 직접 업로드하면서 스스로를 표현하는 Z세대들에게는 매력적이지 않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최근 인스타그램과 틱톡에 지친 소비자들 사이에서 ‘탈 플랫폼’ 현상이 일어나면서 핀터레스트에게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우선, 핀터레스트는 이미지 검색에 인공지능(AI) 기능을 접목시켰어요. 기존 강점이었던 이미지 검색을 더욱 강화한 것이죠. 모양과 크기, 형태를 활용해 50억 개 이상의 이미지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또, 사진과 이미지를 사용해 콜라주를 만들 수 있는 기능도 도입했습니다. 자신만의 스타일, 취향대로 원하는 사진을 마음대로 조합해 개성을 표현할 수 있도록 했어요. ‘다꾸(다이어리 꾸미기)’, ‘폰꾸(핸드폰 꾸미기)’가 유행했던 이유도 Z세대들은 자신만의 고유한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니즈가 컸기 때문인데요, 콜라주 기능 역시 이를 의도한 것입니다.

 

 

2️⃣ 여성들이 PICK한 패션 플랫폼

패션비즈에서 진행했던 설문조사에 따르면, ‘어디서 패션 스타일을 참고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3분의 1이 넘는 38.5%는 인스타그램을 참고한다고 밝혔고, 그 다음이 유튜브(16.1%), 핀터레스트 (10.3%)였어요.

특히 여성 소비자들은 인스타그램 바로 다음으로 핀터레스트를 꼽을 정도로 핀터레스트는 패션 시장으로도 확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죠.

사용자들이 검색하고 저장하는 추이에 따라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다는 것 역시 핀터레스트의 강점이기 때문에, 이미 핀터레스트는 패션 유행을 점치거나 발표하고 있었습니다.

 

AAAAAAAAAAAAAAAAAAAAAMasMy Q2aAVVhYC87BO4PMjVgilA5FyQZVLk CtQCXQ img
출처 : 패션비즈
AAAAAAAAAAAAAAAAAAAAACNySflobckmzZ10Pp0q7AAsrnALQ4ks8qhdNBBPea i img
AAAAAAAAAAAAAAAAAAAAAC xXdOIzRc0pTIFbtPX1FA tMvTl7l9Xa3idGjXDDJb img
최근 2030여성들 사이에서 핀터레스트 패션 따라입는 콘텐츠가 유행이다 (출처 : @jjinii_ , 유튜브 캡쳐)

 

 

이런 강점을 활용해 핀터레스트는 최근 패션 페이지를 강화하며 체형별 맞춤 브랜드를 추천하는 기능을 출시하기도 했어요. 사용자는 검색창에 ‘신체 유형’을 입력하고 옵션을 선택하면 결과 페이지 상단에 네 가지 신체 유형이 뜨는데, 이 기능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브랜드를 쉽게 찾을 수 있죠. 현재는 여성 패션에만 도입되어 있지만, 올해 말 남성 패션 분야로도 확장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AAAAAAAAAAAAAAAAAAAAAHiKaTvvo9MQ 5q9G I5CExaiTfp2ATAdyOw Afmkteb img
출처: 핀터레스트

 

 

핀터레스트 외에도 채용 플랫폼 ‘링크드인’도 숏폼, 게임과 같은 새로운 콘텐츠를 도입하는 등 플랫폼 업계에 여러 움직임이 보이고 있어요. 다양한 기능과 강점을 가진 플랫폼들이 서로 경쟁하면서 Z세대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들을 잡기 위해 각자의 방식으로 확장하고 발달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비즈니스 플랫폼 '링크드인'이 숏폼을 도입하는 이유

 

글로벌 비즈니스 플랫폼 '링크드인'이 숏폼을 도입하는 이유

링크드인(LinkedIn)은 비즈니스용 SNS 플랫폼으로, 전 세계 많은 기업과 개인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링크드인은 여러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하고 있는데요. 링크드인

blog.socialmkt.co.kr

 

 

오늘의 소마코 콕📌

✔️ 핀터레스트가 인스타그램과 틱톡에 지친 Z세대 사이에서 차세대 SNS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 이미지 검색과 저장 기능에 특화되어 있던 핀터레스트가 이를 더 강화해 사용자들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기능들을 도입했어요.
✔️ 플랫폼들이 무한 경쟁하는 시대, 각자의 특장점을 더 발달시켜 사용자들을 사로잡기 위해 플랫폼 업계가 움직이고 있습니다.


AAAAAAAAAAAAAAAAAAAAAOnuiwRRYqdgDYksQgiCpgl1BLpaHezuEMpZXaBS24nS img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레드오션 속 차별화 :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싶어’처럼만 하세요

2

네이버 쇼핑커넥트 오픈! 제휴 마케팅의 ‘게임 체인저’ 될까?

3

다가올 GEO 시대, 마케터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7월 리마 딥다이브 클럽

4

[뉴스콕] 드디어 대중교통도 아이폰으로! 애플페이 교통카드 시작

5

혼문도 지킬 것 같은 감다살 삼성 갤럭시 광고, 삼성은 당장 서씨 케이스를 달라!

최신글

“AI 검색? AEO=SEO다” 구글 AI 검색 상위 노출 기준은 변하지 않았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7월)

보법이 다른 스마트 안경!😎 주요 브랜드별 전략 모음.zip

불황에 대응하는 미국의 3가지 브랜드 전략 보고서

생성형 AI 광고 사례2 : 야나두, Z세대의 ‘웃픈’ 공감대를 저격하다

돈키호테가 한국에 상륙한 3가지 이유

불닭볶음면의 맛잘알 마케팅 레퍼런스 모음

혼문도 지킬 것 같은 감다살 삼성 갤럭시 광고, 삼성은 당장 서씨 케이스를 달라!

[뉴스콕] 드디어 대중교통도 아이폰으로! 애플페이 교통카드 시작

‘여름의 블랙프라이데이’ 아마존이 프라임 데이를 여는 까닭은?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