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VS강원, 올 여름 휴가 여행지 1위는 어디?

0

국내 여행이 뜨고 있습니다. 여름 휴가를 계획하고 있는 10명 중 7명은 국내여행을 계획하고 있다고 해요. 데이터 컨설팅 기업 ‘피앰아이’가 전국 20~69세 남녀 3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결과에 따르면, 국내여행을 떠날 계획이라고 대답한 응답자는 70.8%로 높은 비율을 보였어요. 이들이 선택한 여행지로는 양양, 강릉, 속초 등 강원도(31.3%)가 가장 높았고, 제주(18.1%), 부산(9.1%)으로 나타났죠.

여름
출처: (주)피앰아이

1️⃣ MZ세대 + 고물가 = 촌캉스 유행

응답자의 30.2%는 여름 휴가로 ‘도심에서 벗어나 시골에서 자연을 즐기며 현지 경험을 할 수 있는 촌캉스’로 보내겠다고 답했어요.

남들과는 다른, 그리고 뻔하지 않은 경험을 추구하는 MZ세대 특성과 고물가 시대에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여행에 대한 수요가 맞물려 ‘호캉스’ 대신 농어촌 지역에서 시골의 정취를 만끽하며 도시에서는 할 수 없는 색다른 경험이 가능한 ‘촌캉스’의 수요가 증가한 것입니다.

AAAAAAAAAAAAAAAAAAAAAJuY5ahjF1Ao2wkJlnsSE5LOCDIn0PGW0vfsOr95ug1D img

9.6만개의 촌캉스를 해시태그 건 게시글 (출처 : 인스타그램)

지난 7월 7일, 한국농어촌공사 역시 이런 흐름에 맞춰 대대적인 ‘농촌 여름 휴가 페스티벌’을 개최했습니다. 국내여행 유행과 촌캉스 유행을 활용해 농촌 관광 활성화를 꾀한 것이죠.

전국 70여개의 농촌 마을에서 즐길 수 있는 여행 상품과 정보들을 한데 모아 제공하고, 제주도 초콜릿 귤칩 만들기, 논산 딸기 비누 만들기 등 지역 특색이 있는 체험들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체험 부스도 마련했어요. 

AAAAAAAAAAAAAAAAAAAAAD38aeYN KpQNAqvb NzJnjr7Dwy9LSPrR6qIozqjCVn imgAAAAAAAAAAAAAAAAAAAAABeMul9h1TcrIS7Y7ayV6SG82uYz06R8JIhj2SrrlYHu img
출처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welchon_official

2️⃣ 부동의 1위에서 밀려난 제주도

실제로 제주도가 18.1%로 부동의 1위에서 2위로 밀려난 데에는 최근 관광지 바가지 논란과 높은 물가, 비싼 항공료로 인해 생긴 부정적인 인식이 주요했고, 제주도의 여러 공공기관들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함께 모여 여러 가지 방안을 제시하고 있어요.

제주 관광공사와 제주공항, 한국관광공사 제주지사, JTA 가 모여 제주 관광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한 협력과 관광객 맞이 개선, 민원 해소 등을 위해 힘을 모으고 있어요.

또 제주경찰청과 제주개발공사, 제주공항은 6월 26일부터 ‘제주 안심 4U 캠페인’을 전개하면서 제주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안전한 시설, 안심 먹거리 등 제주의 안전한 관광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지역사회의 노력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어요.

AAAAAAAAAAAAAAAAAAAAAIXmc3ponCWDtACFl8pfdJf8k0 NM QfOw Vzwpr2pGA imgAAAAAAAAAAAAAAAAAAAAAEKpB39snMb 0tlt0Ih IyxrLfWVJazbXyYGqN8eqoKw img
좌 : 제주 에어비앤비 전기세 과다 청구 논란 (출처 : 에펨코리아), 우 : 비계 삼겹살 논란 (출처 : 보배드림)

3️⃣ 현시점 가장 핫한 국내 여행지, 강원도

제주도 외에도 각 지자체들은 여름 피서객들을 노린 다양한 관광, 농촌체험프로그램들을 선보이고 있어요. 강원도는 대표 지역인 양양이 이미 최근 몇 년 간 서퍼들의 성지가 되며 2030 세대에게 주요 여름 여행지로 자리 잡았어요.

강원도에 대한 여행객들의 관심이 가장 높은 만큼, 도 차원에서 웰니스 캠프, 맥주로드, 카약, 선셋 요가 등 강원도만의 특색과 이미지를 활용한 레저 상품을 해수욕장을 중심으로 기획하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6월에는 편의점 CU와 손을 잡고, 강원도에서 상품을 구매하고 포켓 CU멤버십을 적립하면 CU모바일 상품권을 경품으로 증정하기도 했어요.  8월 16일부터 17일까지는 세븐일레븐과 함께 서핑으로 유명한 양양 인구해변에서 ‘서핑 페스타’를 개최한다고 해요.

먼 곳으로 장기 여행을 떠나기 보단, 휴가를 쪼개 사용하면서 가까운 국내로 단기 여행을 가는 추세에 따라 강원도의 이런 관광 프로그램들과 행사들은 많은 여행객들을 불러 모으고 있어요.

AAAAAAAAAAAAAAAAAAAAAINDNMWSXswwEosUvRSPLszkmrcN7qQEMwnS4HAE0BIm imgAAAAAAAAAAAAAAAAAAAAAN0Oor9ompYv2VWxaOJpoyU6IHiFQqVu wcW5J8OJ9m1 imgAAAAAAAAAAAAAAAAAAAAAI39Vs I9N8m0MfI7HDDU IHziHq8tSm0LMWcyJ0mUqz img
세븐일레븐 서핑 페스타 (출처 : 세븐일레븐 인스타그램)

호캉스나 해외 유명한 관광지를 찍고 돌아오는 정형화된 여행이 아닌, 취향에 따라 고르는 개성 있는 여행지에 대한 수요가 늘고, 고물가 시대에 가성비 있는 여행에 대한 수요 또한 늘면서 국내 촌캉스와 같은 새로운 여행 콘텐츠가 각광받게 되었어요. 지역의 다양한 여행 상품들과 그에 대한 지자체마다의 마케팅이 앞으로도 기대됩니다!

오늘의 소마코 콕

✔️ 여름 휴가로 10명 중 7명이 국내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오면서 국내여행의 유행을 보여주었어요.
✔️ 차별화된 경험을 원하는 MZ세대의 성향과 고물가 시대에 가성비 있는 여행에 대한 수요가 촌캉스 유행에 힘을 싣었죠.
✔️ 여행지 선호도 1위로 꼽힌 강원도를 비롯해 2위로 밀려난 제주 등 다양한 지자체에서 여행객들을 잡기 위한 지역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AAAAAAAAAAAAAAAAAAAAAIlvIrcfuxsRZJfIZGryS8clqm0OncY EdP5zWCa3g1D img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뉴스콕] 카톡이 인스타처럼? 프로필 공개 개편에 엇갈린 반응 (8월 4주차)

2

러쉬는 왜 락페에 왔을까? – 화장실에서 만난 러쉬 대표님

3

네이버에 일본 맛집이 88만 개나 떴다고? 그 뒤에 숨겨진 진짜 전략

4

출산율 0.75명인 시대인데… 29CM가 성수 한 복판에 이구키즈를 오픈한 이유

5

러쉬가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의 주인공이 된 이유

최신글

2025년 9월 대규모 유튜브 업데이트: 마케터가 놓치면 후회할 4가지 핵심 변화

“OTT 공룡 맞손?” 넷플릭스와 아마존, 왜 파트너십을 체결했을까?

브랜드가 제니 제니 하는 이유 : 단순 모델을 넘어 ‘크리에이터’로서 협업하는 방식

광줍인터뷰 | SM C&C 우동수 CD 캠페인 비하인드 부터 면접 꿀팁을 묻다

비락식혜, 드디어 밥알 싹싹 긁어 먹을 수 있다니

프라다, 샤넬, 미우미우… 명품 브랜드가 문학으로 마케팅을 하는 방식 4가지

[뉴스콕] 오트밀, 방탈출, 마블런… 일상에 스며든 ‘경험’ 마케팅의 모든 것 (9월 3주차)

“단점도 말해야 해요”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심으로 투명해야 성공한다

8~9월 최신 엔터 프로모션 모음.zip (feat. 에스파, 아이브, 엔시티 위시)

아이시스가 팝업스토어 대신 호수공원 피크닉을 선택한 이유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