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폼 시대 속 네이버 블로그의 생존 전략

0

영상 콘텐츠, 그 중에서도 숏폼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높아진 가운데 네이버가 생존을 위해 커뮤니티 기능 강화 전략을 내세웠어요. 22년이 된 지식인 서비스를 커뮤니티화 시켜 개편하기도 하고, 최근에는 블로그 서비스의 개편하기도 했죠. 2022년 ‘블로그 챌린지’로 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는데 성공한 네이버 블로그의 강화된 커뮤니티 기능을 함께 살펴볼게요. 

‘네이버 지식인’ 서비스 개편에 관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 Click!

1️⃣ 하단  UI 교체 

네이버 블로그가 새롭게 단장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하단 프로필 영역이에요. 지금까진 블로그 유저 인터페이스(UI)가 주로 작성된 콘텐츠에만 집중되었다면, 새단장을 하며 주제, 태그, 장소, 글감 등 정보에 맞는 글을 콘텐츠 하단에 노출할 수 있게 개편해 작성자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게하고, 더 많은 콘텐츠에 노출되게끔 UI를 변경했어요.

해당 콘텐츠와 관련되어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만 한 유사하지만 다른 것들을 제공함으로써 콘텐츠 소비가 꼬리에 꼬리를 물고, 결과적으로 체류 시간이 길어지는 효과를 거둘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블로거 프로필 역시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기존에는 블로거의 프로필 사진과 간단한 소개만 노출되었다면, 이제는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다른 외부 채널과 연결될 수 있도록 했어요.

다른 채널로 이탈할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이 외부 채널들과 블로그를 연결해 블로그의 확장성을 더 키울 수있어요. 네이버는 추후 자체 숏폼 서비스인 ‘클립’ 역시 블로그 프로필에 연동시킬 계획이라고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출처 : 네이버 블로그

2️⃣ 포토덤프 챌린지

지난해 새롭게 개설된 블로그의 수는 약 126만개, 새로 발행된 글은 약 2억4,000만개에 달합니다. MAU 역시 증가하고 있는 추세예요. 네이버 블로그의 지난달 MAU는 294만8313명으로 곧 300만명 돌파를 앞두고 있죠.

블로그가 다시금 네이버의 핵심 서비스로 다시 떠오른 만큼, 네이버는 블로그에 더 힘을 싣고 있어요. 앞서 말한 UI개선 외에도 매년 MZ세대를 타깃으로 한 블로그 챌린지를 진행하고 있어요.

2022년에는 매주 한 주를 정리하는 주간일기 챌린지, 2023년에는 국내외 여행지, 명소, 맛집, 카페 등 다양한 장소를 글과 함께 기록하는 체크인 챌린지, 올해는 ‘포토덤프 챌린지’까지, 매년 재밌는 챌린지를 기획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4 블로그 포토덤프 챌린지는 하나의 콘텐츠에 말 그대로 ‘사진 여러 장을 넣어’ 기록하는 것입니다. 여러장의 사진에 자유롭게 코멘트를 남겨 일상을 기록하는 트렌드를 반영한 것이에요.

포토덤프 챌린지는 6월 24일부터 8월 18일까지 시즌1이, 9월 2일부터 10월 28일까지 시즌2가 진행된다고 해요. 또, 일상을 자유롭게 기록하는 ‘일상’ 트랙과 패션/요리/취미/맛집 등 특정한 관심사를 골라 이에 맞게 작성하는 ‘스페셜’ 트랙, 두가지 트랙으로 참여할 수 있어요.

AAAAAAAAAAAAAAAAAAAAAFMotaJTURiR wCC05UVIkbBDXhSYZhzMDpoH5cMKDI6 img

출처: 네이버

3️⃣ 블로그 피드화

네이버 관계자는 영상 콘텐츠가 대세라도 텍스트에 대한 수요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며, 택스트에 대한 수요를 잡을 수 있는 것이 바로 블로그라고 말했어요.

꾸준한 텍스트에 대한 수요를 잡을 수 있는 네이버 블로그 활성화를 위해, 블로그 2.0을 준비하고 있는 셈이죠. 타 SNS 채널과 콘텐츠의 형태는 다르지만, 피드화 작업을 통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디자인, 기술적인 부분을 개선해 나가고 있어요.

이른바 ‘블로그 피드화’ 작업을 통해 하나의 게시물을 읽은 후, 관련된 더 많은 콘텐츠를 탐색하고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AAAAAAAAAAAAAAAAAAAAAGZrc2yUxWpZJ0I ND69je0IptHD9uF46xez ma2OjB2 img

출처 :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는 격변하는 시장 속에서 생존하기 위해 밴드, 블로그 등 자사의 커뮤니티 서비스들을 강화하고 있어요. 네이버 밴드는 이용자들의 더 편리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기능적인 측면을 손 보고, 네이버 블로그는 신규 유입은 물론 기존 이용자들 역시 이용에 동기 부여를 얻을 수 있도록 재밌는 챌린지를 매년 진행하고 있죠. 과연 텍스트 위주의 플랫폼인 네이버 블로그가 영상 플랫폼 사이에서 주요 SNS로 자리 잡을 수 있을까요?

숏폼 콘텐츠 시장에 뛰어든 네이버, 그 이유는? <<< Click!

오늘의 소마코 콕

✔️ 네이버가 C-커머스에 대항하기 위해 커뮤니티 기능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를 핵심 서비스로, 네이버 밴드 등 자사 커뮤니티 서비스들의 기능을 강화, 개선하고 있어요.
✔️ 다양한 챌린지와 텍스트 기반 SNS라는 점에서 MZ세대에게 다시 주목받기 시작한 네이버 블로그에 집중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AAAAAAAAAAAAAAAAAAAAAIDCdx4DrDUCPGPc3yFKAmsSWcSwGNB4Bd qBHsgJbT img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젠틀몬스터 신사옥, ‘하우스 노웨어 서울’이 보여주는 리테일의 미래

2

나이키 슬로건, 40년 만에 바뀌었다? JUST DO IT에서 ‘WHY DO IT?’ 으로

3

[뉴스콕] 카톡이 인스타처럼? 프로필 공개 개편에 엇갈린 반응 (8월 4주차)

4

러쉬는 왜 락페에 왔을까? – 화장실에서 만난 러쉬 대표님

5

MZ세대는 왜 겪어본 적도 없는 레트로를 그리워할까? : 아네모이아 현상

최신글

40년 넘게 ‘먹히는’ 맥도날드의 마케팅: 시대를 관통한 3가지 성공 전략

요즘 광고 카피, 왜 이리 잘해? 광줍픽 월간카피 TOP 6!

[뉴스콕] ‘깐부회동’ 효과 터졌다! 젠슨 황이 만든 깐부치킨 배달앱 검색 1위 신화 (11월 1주차)

“UX는 사람에 대한 고민입니다. 그렇기에 해야만 하는 일입니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10월)

29년차 카피라이터가 선정 일본 카피 TOP 100 ! 필사하다 오열하는 일본어 명카피 필사노트

미국을 사로잡은 맛, ‘스와이시(Swicy)’의 정체는 달콤함+ㅇㅇ함?

갑차기스러운데 유행 밈 소개해도 돼? (2025년 10월 최신 밈 모음 zip.)

얼굴로 결제하는 시대, 페이스페이 vs 페이스사인

생성형 AI로 어디까지 가능할까? 최신 AI 마케팅 사례 모음 4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