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정도면 둘이 자매 아닌가요? 웬디스X웬즈데이 닮아도 너무 닮은 두 여자의 만남

으스스한데 자꾸 생각나는 마성의 작품, 넷플릭스 <웬즈데이>가 시즌2로 돌아왔어요🙌
넷플릭스는 늘 작품 개봉과 동시에 콘텐츠 마케팅에도 진심인만큼 이번에도 감다살 콜라보를 가져왔는데요!
둘의 만남이 필연적일 수밖에 없는 이유, 광줍이가 하나하나 파헤쳐봤어요!
1️⃣웬즈데이를 삼켜버린 웬디스?!

미국 버거 프랜차이즈 ‘웬디스’ 하면 떠오르는 빨간 양갈래 머리 소녀! 브랜드의 마스코트로 오랫동안 사랑받아왔는데요.
그런데 최근, 웬디스 인스타그램 프로필 속 그녀의 머리가 검은색으로 바뀌고, 슬로건도 ‘Quality is our recipe’에서 ‘Pain is my recipe’로 바뀌었어요.
검은 양갈래 머리, 주근깨, 뾰루퉁한 표정. 어딘가 익숙하다 했더니?! 바로 <웬즈데이>의 주인공, 웬즈데이였죠.
웬디스는 웬즈데이 시즌2 공개를 앞두고 공식 인스타그램에 역대급 이벤트를 예고했고, 이 독특한 조합을 눈치챈 팬들은 ‘올 게 왔다’ 며 열광했어요.
2️⃣웬즈데이가 만든 웬디스 ‘불운의 세트’

Wendy’s는 아예 로고까지 Wednesday’s 로 바꾸고 한정판 세트 메뉴도 출시했는데요. 이름하여 ‘불운의 세트(Meal of Misfortune)’.👻
웬즈데이가 직접 디자인했다는 컨셉이라 작품의 세계관을 깊이 반영한 점이 핵심 포인트인데요! 웬즈데이의 특유의 다크하고 호러스러운 분위기가
메뉴 구성부터 패키징까지 녹아든 거예요. 특히 지옥에서 영감을 받은 ‘공포의 소스’ 는 4개 중 2개가 무작위로 제공돼 어떤 조합이 나올지는 운명에 달렸고요. 피를 연상시키는 체리맛 프로스티는 ‘우울의 스푼’ 과 함께 제공되죠.🍒
3️⃣거침없고 당돌한 두 여성의 만남

웬디스와 웬즈데이의 만남이 더욱 화제가 된 건, 이름과 외모뿐 아니라 성격마저 닮았기 때문이에요. 웬즈데이는 어딘가 음산한 분위기를 풍기면서도 괴물을 쫓을 만큼 대담하고, 무자비할 만큼 솔직한데도 묘하게 귀여운 구석이 있죠. 웬디스는요? 솔직함 빼면 시체인 캐릭터거든요. 그 성격은 마케팅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나는데요. 트위터에서 빅브랜드들 저격하는 데 한 치 망설임도 없죠. 그 덕분에 늘 ‘소셜마케팅 맛집’으로 언급되곤 했고요!
웬즈데이만큼 당돌한 매력을 지닌 거침없는 소녀 웬디스의 레전드 마케팅 사례들, 스크롤을 계속 넘겨주세요!🔫🔫
4️⃣‘프로팩폭러’ 웬디스의 시작은?
웬디스는 수많은 버거 브랜드 사이에서 어떤 생존 전략을 펼쳤을까요? 웬디스는 냉동육 대신 신선한 고기를 내세웠지만, 이미 포화된 패스트푸드 시장에서 그보다 더 차별성 있는 포지셔닝이 필요했죠.
1984년, “Where’s the Beef?”라는 캐치프레이즈로 빵만 두껍고 패티는 안 보이는 맥도날드를 대놓고 저격하며 강렬한 한 방을 날려요.
웬디스의 저격 마케팅, 사실 이때부터 시작이었어요. 이후 2017년부터는 트위터에서 화끈한 돌직구로 화제를 모았고, 단숨에 가장 핫한 계정이 된거예요.🔥
5️⃣로스트데이? 너도 나도 까달라고 난리!

인기에 힙입어 웬디스는 2018년, 아예 ‘내셔널 로스트 데이’ 를 만들었어요! ‘Roast’는 상대를 유머러스하게 놀리거나 비꼬는 것을 말하는데요, 로스트를 원하는 누구나 트위터에서 무자비하게 디스해주는 날이에요.🔥 (챗GPT 로스트 챌린지 해보신 분? 바로 그 로스트 맞아요!)
매년 1월 12일, 경쟁사부터 트위터 유저까지 ‘나도 까줘!’ 하며 줄을 서요. ‘Roast Me’를 외치는 모두가 자발적으로 이벤트에 참여하게 만든 거예요.
웬디스는 빅브랜드를 상대로 재치 있는 잽👊을 날리는 건 기본, 때론 브랜드의 페인포인트를 정면으로 찌르는 저격에 소비자들은 묘한 통쾌함을 느끼기도 했죠.
6️⃣ 로스트 데이 트위터 이미지

7️⃣이제 틱톡에서도 까줄게~

2023년, 웬디스는 내셔널 로스트데이의 무대를 트위터에서 틱톡으로 옮겼어요. 하루였던 이벤트를 3일 간 확장한 결과, 1억 1,600만 조회수와 15만 3,900명의 신규 팔로워를 모으며 대성공을 거뒀어요.🔥 새로운 플랫폼으로 무대를 옮기는 일이 결코 쉽진 않았을 텐데, 트렌드를 집요하게 쫓는 이 끈질김 역시 웬디스답죠.
다만 최근 2년간은 CEO 교체, 매출 하락 문제, SNS 트렌드 변화 등으로 대대적인 홍보가 줄었고, 관련 자료도 찾기 어렵더라고요.😢
8️⃣웬디스와 웬즈데이가 밉지 않은 이유

솔직하고 재치 있는 태도로 쿨한 브랜드 이미지를 만든 웬디스. 별종 같지만 그 ‘별남’이 곧 정체성이자 매력 포인트인 웬즈데이. 이 둘은 겉보기엔 다소 튀고, 독특하며, 어딘가 비범하지만 정작 밉지가 않아요! 자기보다 센 상대에게만 당당히 맞서는 당돌함. 무작정 비난하거나 비꼬는 게 아니라, ‘정곡을 찌르되 웃어넘길 수 있게’ 전하는 그 센스야말로 사람들이 이들을 열광적으로 지지하는 가장 큰 이유 아닐까요?
광줍이 한마디
햄버거 브랜드와 넷플릭스 콘텐츠가 콜라보 했다고 해서 단순히 굿즈를 내거나, 웬즈데이 느낌으로 포장지만 바꿨다면 지금처럼 뜨거운 반응이 나왔을까요? 솔직함과 발칙함이 개성인 두 캐릭터 웬즈데이와 웬디스의 만남이라니! 이보다 찰떡인 조합은 없을 것 같아요🔥
이처럼 전혀 다른 카테고리의 브랜드라도 해당 브랜드의 정체성을 이루는 요소 간에 연결고리가 분명하고, 서사가 자연스럽게 이어질 때 비로소 ‘성공한 콜라보’라 부를 수 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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