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글
[뉴스콕] 이커머스, 상반기 최대 쇼핑 대전 <여름 블프>로 맞붙는다
6월 넷째 주,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할 뉴스를 콕 찍어 전달합니다! “그 시절 감성 그대로”… 시공 초월 레트로 마케팅으로 세대 공감 노린다 ‘일하는 노인, 쉬는 청년?’ 韓 노동시장 뒤바뀐 곡선 이커머스, 상반기 최대 쇼핑 대전 ‘여름 블프’로 맞붙는다 오르는 넷플, 버티는 토종… 정면 돌파 실속 요금제로 OTT 판 흔드나 책 전시 넘어 문화 축제로… 서울국제도서전, ‘책꾸’ 역대급 흥행 열풍 출처 = 한국 맥도날드 1️⃣ “그 시절 감성 그대로”… 시공 초월 레트로 마케팅으로 세대 공감 노린다 최근 유통업계는 시공간을 초월하는 ‘레트로’ 마케팅, 브랜드 간 협업 또는 확장을 통한 ‘크로스오버’ 전략에 […]
서울국제도서전2025, 마케팅 관점에서 본 잘된 부스의 공통점
독서 붐은 왔다! 책이 ‘힙’한 시대, 텍스트힙이라는 말이 더 이상 낯설지 않은 요즘입니다. 올해 서울국제도서전의 인기는 그야말로 하늘을 찌르고 있습니다. 얼리버드 티켓만으로도 약 15만 장이 순식간에 팔려나갔고, 행사장 입장권은 현장 판매조차 하지 않을 정도였죠. 실제로 코엑스 전시장에 들어서자마자, 어디가 줄인지 모를 만큼 인파가 몰려들었고, 책을 읽고 쓰는 게 ‘힙’하다고 느끼는 20~30대 젊은 관람객들로 가득했습니다. 이런 […]
써브웨이 요즘 너무 잘해서 말문이 텈! 밈잘알 너 재능있어 계속해!
당연히 리뷰해 줄 수 있지! 5월의 어느 멋진 날, 광줍이 DM창으로 날아온 메시지 하나 ( 자유로운 의견 언제든 환영입니다! ) 안그래도 써브웨이 광고가 너무 재밌어서 친구들에게 공유하고, 회사에 공유하기도 했는데요. 캠페인 담당해주신 애드쿠아 CD님 리뷰도 고민해보았지만 인상 깊게 봤던 캠페인을 샅샅이 리뷰하고 싶은 마음에 … 써브웨이 광고 캠페인를 준비해봤어요! 무려, 광줍이 팔로워분께 추천 받은 광고, […]
무신사 – 상품만 가져오세요, 전 세계로 뿌려드립니다 Go global with 무신사
사진제공 = 무신사 무신사가 지난 10일 ~ 11일 양일 간 서울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DDP)에서 ‘2025 무신사 글로벌 파트너스 데이’를 개최했습니다. K-패션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한 전략과 비전을 최초로 공개하며 국내 외 패션 브랜드와 파트너 기업, 투자사에게 큰 호응을 얻었는데요. 무신사의 해외 진출 전략과 향후 계획을 소마코에서 정리했습니다. 1️⃣BTS, 오징어게임, 그 다음 K-열풍은 패션입니다. BTS, […]
텍스트 힙의 시대, 민음사는 어떻게 ‘힙한 출판사’가 되었을까?
요즘 Z세대 사이에서는 책을 많이 읽는 사람이 힙하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어요. ‘텍스트 힙’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했을 정도죠. 젊은 세대는 자신의 독서 루틴이나 책 추천 콘텐츠를 만들고, 독서 자체를 하나의 ‘취향’으로 공유해요. 실제로 20대의 독서율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이런 흐름 속에서, 오래된 출판사로만 여겨졌던 ‘민음사’는 어느새 힙한 출판사 중 하나로 자리 잡았어요. 학창 시절 세계문학전집으로 익숙했던 그 […]
요즘 도시 브랜딩, 드라마가 합니다: 《미지의 서울》
혹시 드라마의 한 장면으로 인해서 익숙하던 도시의 골목이 전혀 다르게 보인 경험이 있으신가요? 무심코 지나치던 거리가 누군가에게 설렘이 머물렀던 장소로, 밋밋했던 야경이 애틋한 약속의 배경으로 바뀌는 경험, 우리는 때때로 그런 감정의 기억을 통해 도시를 다시 보게 됩니다. 지금 서울시의 도시 브랜딩 전략이 주목하는 것도 바로 그 ‘기억의 순간’입니다. 이제 서울은 장소를 나열하는 대신, 이야기를 통해 […]
남자도 당당하게 갈 수 있는 올리브영 맨즈에딧 방문기
남성 여러분들에게 희소식이 있습니다. 남성 여러분, 우리 항상 올리브영에 가면 주변을 서성대다 원하는 제품 못 써보고 후다닥 물건만 사서 나오곤 했었잖아요. 올리브영이 드디어! 이런 남성분들의 불편함에 집중해 남성 전용 매장을 열었답니다. (남성이지만) 코덕인 소마코 에디터가 안 다녀올 수 없었는데요. 홍대에 위치한 올리브영 맨즈에딧 매장에 빠르게 방문해 보았답니다. 사진=소마코 올리브영 홍대 매장은 홍익대 정문 건너편인 홍익문화공원(구 […]
AI는 거들뿐! 호평을 받았던 최신 생성형 AI 활용 사례 3
알고리즘이 알아서 콘텐츠를 추천해 주고, 한 시간 만에 광고 영상이 뚝딱 만들어지는 요즘. AI는 이제 없어선 안 될 동료가 되었죠. 특히, 생성형 AI 같은 경우 직장인 10명 중 9명이 사용하고 있을 만큼 보편화되었어요. 그렇기 때문에 요즘은 AI로 광고를 만들었다는 ‘사실’ 자체보다 AI를 활용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는지가 훨씬 중요해졌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AI를 활용해 메시지를 제대로 살려 […]
옷 입기 멈춰! 옷 대신 기술을 입는 요즘 패션테크 마케팅
요즘 패션 브랜드들, 옷만 잘 만드는 걸로는 부족하대요. AI에 AR에 디지털 옷까지…? 처음엔 좀 낯설었는데, 지금은 당연해졌죠. 온라인 쇼핑몰에서 내 얼굴에 옷을 입혀보고, 매장에선 거울 대신 AR 화면 앞에서 포즈 취하고, 심지어 디자이너 대신 AI가 디자인한다는 브랜드도 있어요. 이제는 기술을 얼마나 잘 ‘입히느냐’가 마케팅의 핵심이 된 시대, 패션테크가 뭐길래 다들 이렇게 꽂힌 걸까요? 1️⃣요즘 브랜드들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