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다이어트! 스마트한 헬스케어 앱 '눔' 실사용 유저 분석

0

목차

 

 

여러분! 2019년을 맞이하여 다들 새해 목표를 세우셨을 것 같은데요. 새해 목표는 계획대로 잘 이루어지고 계신가요? 2019년을 맞이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벌써 따스한 봄기운이 느껴지는 걸 보면, 만약 아직 새해 목표를 시작하지 못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서둘러야 할 것만 같습니다.

 

아마 많은 분이 공감하시겠지만, 새해 목표를 세울 때 빠지지 않고 꼭! 들어가는 항목이 있는데요. 바로 '운동' 입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새해를 맞이하여 꾸준한 운동을 목표로 설정했지만 바쁜 일상 탓에 아직 시작하지 못한 분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쉽게 운동이나 다이어트를 시작하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다이어트를 도와주는 헬스케어 앱들이 있는데요. 다양한 헬스케어 앱 중에서 업계 최고 매출 36개월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세계적으로 누적사용자 수가 4700만 명을 돌파한 글로벌 헬스케어 서비스가 있는데요. 바로 ‘눔’ 앱입니다.

 

99A84E365C7DCB5733

<이미지 출처 : 눔 공식 홈페이지(바로가기)>

 

 

눔 앱은 유저들의 건강을 책임지겠다는 슬로건 아래(눔 슬로건 : 당신의 건강을 책임지겠습니다!), ‘식단 기록과 칼로리 계산’, ‘동기부여를 제공하는 체계적인 미션’, ‘전문 코치의 피드백’ 그리고 ‘트레이닝 영상과 조언’ 등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제 ‘눔’ 앱을 사용하는 유저들의 특성과 성향들을 앱 데이터를 통해 분석해보겠습니다.

 

 

설치 사용자 수는 남녀가 비슷

 

활성 사용자 수는 여성이 다수

999E40365C7DCB5734
99A87C365C7DCB5732

<'눔' 앱의 성별 비율 / 출처 : App Ape>

 

'눔' 앱의 설치 사용자 성별 비율은 남성 약 48.5%, 여성 약 51.5%로 여성 비율이 조금 높지만 남녀 비슷한 수준의 비율이라고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실제 앱을 사용하는 활성 사용자 기준은 여성 비율이 약 67.5%로 남성의 약 32.5% 비율에 비해 높게 나타났습니다.

 

건강관리를 하기 위하여 ‘눔’ 앱을 설치한 유저들의 성별 비율은 비슷했으나, 실제로 '눔' 앱을 통해 건강관리를 하고 있는 유저들은 여성들이 더 많다고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눔' 앱의 주요 사용자들은 20대 여성들!

990FC3395C7DCBDB30

<'눔' 앱의 활성 사용자 기준 성별, 연령별 비율 / 출처 : App Ape>

 

'눔' 앱의 활성 사용자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연령층은 약 29.7%의 수치를 기록한 20대 여성들이었습니다. 그 외의 10대, 30대, 40대 여성들은 약 11% ~ 약 14% 수준으로 비슷한 비율을 기록했습니다.

 

 

남성들의 경우, 20대~40대까지 약 10% 내외로 고른 유저 분포를 기록했습니다. 여성과 비교했을 때 10대와 20대에서 많은 차이가 났는데요. 특히 남성 10대 유저들은 약 1.1% 비율로 매우 낮은 유저 분포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눔' 앱을 언제 가장 많이 사용할까?!

9911C3395C7DCBDB2F

<'눔' 앱의 1월 시간대별 활성 사용자 수 추이 / 출처 : App Ape>

 

 

위 그래프의 '눔' 앱의 시간대별 활성 사용자 수 추이를 살펴보면 하루가 시작되는 오전 8시에 수치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후 12시, 오후 6시에 그래프가 상승하는 모습이 보이는데요. 식사 시간에 맞춰 사용 추이가 높아지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990409395C7DCBDB31

<'눔' 앱의 2018년 월간 활성 사용자 수 추이 / 출처 : App Ape>

 

 

그렇다면 1년 중 언제 가장 많이 사용할까요? 작년 2018년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연초인 1월부터 3월까지 사용자 수가 상승하고, 연말인 11월에 사용자 수가 다소 하락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마 신년 목표를 ‘운동’으로 계획한 사람들이 많아 연초에 사용자 수가 상승한 것이 아닐까요? 연말에 사용자 수가 다소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2018년 한 해 동안 전반적으로 급격한 하락폭없이 잘 유지된 그래프로 보입니다.

 

 

'눔'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은?

 

990552395C7DCBDC31

<'눔'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 / 출처 : App Ape>

 

'눔' 앱과 동시 소지율이 가장 높은 앱은 약 10.5%의 수치를 기록한 다이어트 앱 '다노'입니다. 아무래도 다이어트라는 동일한 카테고리의 앱이다 보니 '눔'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게 나타난 것 같습니다.

 

 

그 뒤를 이어 스톱워치 타이머 '말하는 알람시계' 앱과 일정 관리 서비스 '하루 캘린더' 앱이 높은 동시 소지율을 보였습니다. 규칙적인 생활에 필요한 서비스 관련 앱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눔' 앱을 함께 사용하는 경향이 높은 편으로 나타났습니다.

 

 

글을 마치며

 

건강과 관련된 유명한 문구가 있습니다. '돈을 잃으면 조금 잃는 것이요, 명예를 잃으면 많이 잃은 것이고,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다 잃는 것이다' 라는 글인데요. 업무, 인간관계 등으로 바쁜 일상 속에서 건강 관리를 미루고 있지만, 사실 중요한 것은 건강이 기초가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올 한 해 '운동/다이어트'와 같은 건강 관리를 목표로 삼으신 분들이 있다면, 헬스케어 앱을 통해 체계적이고 꾸준하게 건강관리를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눔' 코치 앱 이외에 건강 관리에 도움을 받은 헬스케어 서비스가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주세요 🙂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젠틀몬스터 신사옥, ‘하우스 노웨어 서울’이 보여주는 리테일의 미래

2

나이키 슬로건, 40년 만에 바뀌었다? JUST DO IT에서 ‘WHY DO IT?’ 으로

3

[뉴스콕] 카톡이 인스타처럼? 프로필 공개 개편에 엇갈린 반응 (8월 4주차)

4

러쉬는 왜 락페에 왔을까? – 화장실에서 만난 러쉬 대표님

5

MZ세대는 왜 겪어본 적도 없는 레트로를 그리워할까? : 아네모이아 현상

최신글

40년 넘게 ‘먹히는’ 맥도날드의 마케팅: 시대를 관통한 3가지 성공 전략

요즘 광고 카피, 왜 이리 잘해? 광줍픽 월간카피 TOP 6!

[뉴스콕] ‘깐부회동’ 효과 터졌다! 젠슨 황이 만든 깐부치킨 배달앱 검색 1위 신화 (11월 1주차)

“UX는 사람에 대한 고민입니다. 그렇기에 해야만 하는 일입니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10월)

29년차 카피라이터가 선정 일본 카피 TOP 100 ! 필사하다 오열하는 일본어 명카피 필사노트

미국을 사로잡은 맛, ‘스와이시(Swicy)’의 정체는 달콤함+ㅇㅇ함?

갑차기스러운데 유행 밈 소개해도 돼? (2025년 10월 최신 밈 모음 zip.)

얼굴로 결제하는 시대, 페이스페이 vs 페이스사인

생성형 AI로 어디까지 가능할까? 최신 AI 마케팅 사례 모음 4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