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애드테크 기업 인모비(INMOBI), 흑자 전환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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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애드테크 기업 인모비(INMOBI), 모바일 동영상 광고 매출 성장에 힘입어 흑자 전환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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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모비 CI]

 

구글과 페이스북에 이어 전세계 3번째로 큰 디지털 광고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인도 광고 기반 기술 스타트업 기업인 인모비(INMOBI, 이하 인모비) 2016년 기준으로 드디어 순수익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인모비는 2015년 약 4,000만 달러( 450억 원)에 달하는 손실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는데 2016년 모바일 광고 시장의 성장과 자사 모바일 동영상 광고 매출이 크게 증가하면서 2016년 순수익을 기록하는 반전에 성공했습니다.

모바일광고 시장에서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마련한 인모비는 2017년 올해 약 45,000만 달러( 5,100억 원) 매출에 약 4,000만 달러( 450억 원) 이상의 순수익(세전 기준)을 기록할 전망입니다.

 

소프트뱅크 등 유명 스타트업 투자 VC의 투자를 받은 인모비는 2007년 인도 뭄바이에서 문자메시지 기반 모바일 검색엔진서비스로 사업을 시작했지만, 이후 모바일 광고 분야에 사업을 집중해 구글, 페이스북에 이어 전세계 3위 모바일 광고 솔루션/네트워크 보유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인모비는 현재 모바일광고, 네이티브광고, 동영상광고, 앱사용분석툴, 모바일최적화광고콘텐츠제작툴 등의 모바일광고 관련 상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세계 3만 개가 넘는 앱들을 통해서 약 15억 명에 달하는 광고대상에게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모비의 순수익 전환의 주요 요인

 

첫 번째, 모바일광고 시장의 급격한 성장

 

이번 인모비의 흑자 전환을 만들어낸 주요 요인은 전세계 모바일광고 시장의 성장에 기인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광고시장은 2016년 전년 대비 약 50% 성정해 1,000억 달러( 113조 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2017년 역시 30% 이상 성장해 약 1,300억 달러( 147조 원) 규모에 이를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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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동영상 광고

 

전세계 모바일 인터넷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모바일광고도 텍스트, 사진 광고보다 동영상 광고 비중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모비는 자사 동영상 광고플랫폼인 advanced video ad platform을 통해 다양한 모바일 맞춤형 동영상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며 모바일 동영상 광고 시장에서 크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인모비와 메셔블의 인터뷰 내용에 따르면 인모비의 동영상 광고 플랫폼에서 연간 4배가 넘는 규모로 매출이 성장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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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모비 모바일 동영상 광고 예시]

 

인모비는 동영상 광고 플랫폼 외에도 모바일 광고에 특화된 광고 서비스와 광고제작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광고서비스로는 인모비에서 2014년에 선보인 네이티브 광고가 있습니다. 네이티브 광고는 모바일앱에서 광고를 표시할 때 앱서비스 콘텐츠 형식으로 광고를 노출하여 광고를 본 유저들을 좀 더 편안하게 광고에 노출시켜 광고효과를 높일 수 있게 만들어진 광고 포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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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모비 네이티브광고 예시]

 

 

그리고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다양한 형식의 광고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광고 제작 툴인 INMOBI Studio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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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모비 리치미디어/인터랙티브 광고]

 

 

세 번째, 중국 + 이머징마켓

인모비의 흑자 전환의 세 번째 주요 요인으로는 중국 모바일 광고 시장에서의 선전과 인도네시아 등 이머징마켓에서 성장입니다. 중국에서 인모비는 자사 전체 매출 중 28%에 달하는 매출을 얻고 있습니다. 이는 30% 매출을 얻고 있는 미국 다음으로 큰 매출 규모입니다. 중국 모바일 광고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구글, 페이스북 등 거대 인터넷 서비스 기업이 진출하지 못한 상황으로 인모비는 이러한 상황을 적극 활용하여 중국 모바일 광고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여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인모비는 인도네시아 같은 이머징마켓에서도 모바일광고네크워크를 빠르게 선점하며 자사 매출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인모비는 현재 인도네시아 모바일 동영상 광고 시장의 1위 사업자로 850여개에 달하는 퍼블리셔를 확보하고 있고 인도네이사 스마트폰 사용자의 90%가 넘는 약 7,000만명에게 광고 노출이 가능하고 합니다.

인모비, 2017년 중국 모바일광고 시장 1,500만 달러 투자: http://toi.in/SlmOFb

 

 

시사점

 

인모비의 성장은 모바일 광고/마케팅 시장과 관련해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습니다.

모바일 광고 시장은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독보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제 사람들은 PC가 아닌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일기기에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의 주목을 이끌어 내기 위해 이제 광고/마케팅/홍보 분야에서 모바일광고는 선택요소가 아닌 필수요소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바일광고의 효율적인 집행을 위해서는 모바일광고에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에 대한 이해와 동시에 모바일광고를 통해 접근할 수 있는 광고대상에 대한 이해, 광고효과 분석을 위한 도구들에 대한 이해가 필수입니다. 마케터를 포함한 광고분야 종사자들은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모바일에 최적화된 광고를 기획, 제작하고 제작된 광고 콘텐츠를 최고의 광고효과를 얻을 수 있는 채널을 통해서 노출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모바일광고 분야 특성을 이해하고 최상의 광고 효과를 얻기 위해 저를 포함한 광고/마케팅 분야에서 일하시는 분 모두 모바일광고 관련 기술을 빠르게 습득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을 부단히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모바일 광고 콘텐츠 측면에서는 동영상 포맷의 광고와 인터랙티브 광고와 같은 동적인 광고 콘텐츠의 제작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이며, 광고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광고 채널별로 맞춤형 콘텐츠 제작이 필요해질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모바일 광고 특성을 이해하면서 다양한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광고 콘텐츠 기획자,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역할도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지출처 : InMobi_for_Brands_Media_Kit

 

*참고사이트

 

-http://mashable.com/2017/04/06/inmobi-second-india-unicorn-profit/#H2MNRf7AMqqa

 

-http://www.inmobi.com/

 

-http://www.business-standard.com/article/companies/we-ve-turned-profitable-says-inmobi-117040401056_1.html

 

-https://www.emarketer.com/Article/Mobile-Ad-Spend-Top-100-Billion-Worldwide-2016-51-of-Digital-Market/1012299

 

-http://www.mobyaffiliates.com/blog/mobile-advertising-statistics-roundup-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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