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4분기 연속 흑자! 최대 매출 갱신 비결은?

0

 

쿠팡 4분기 연속 흑자! 최대 매출 갱신 비결은?

 

▼  ▼

 

 

 

 

쿠팡은 작년 3분기 첫 흑자를 달성해 시장을 놀라게 하더니 4분기 연속 흑자를 내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매출과 이익 모두 사상 최대 수치를 기록했대요. 2분기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매출은 전년 동기 6조 3500억 원 대비 21% 늘어난 7조 6749억 원(분기 환율 1314.68 기준)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달성했고, 영업이익 역시 1940억 원으로 전분기 1362억 원과 비교해 약 42%나 증가했어요.

 

또한 쿠팡에서 분기에 제품을 한 번이라도 산 고객수 역시 전년 대비 10%나 늘었습니다. 쿠팡이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을 달성한 비결을 알아볼게요.

 

 

 

 

 

1️⃣ 패션, 뷰티 서비스 런칭하며 서비스 확장

 

쿠팡은 기존 생필품, 식품 위주의 사업 분야를 패션, 뷰티까지 확장했어요. 패션은 C.에비뉴, 뷰티는 로켓럭셔리를 런칭하며 버티컬 영역을 넓히고 있는 거죠. 특히 최근 쿠팡은 뷰티 분야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올해 7월 로켓럭셔리 서비스를 론칭하며 럭셔리 명품 화장품 브랜드를 다수 입점시키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시도하고 있어요. 

 

 

 

%E1%84%92%E1%85%AA%E1%84%86%E1%85%A7%E1%86%AB%E1%84%8F%E1%85%A2%E1%86%B8%E1%84%8E%E1%85%A52023 08 15103030
쿠팡 패션 플랫폼 'C.에비뉴'
bannerunit 0fe86490 1fc2 40b3 b0b5 4f5283882b93
쿠팡 뷰티플랫폼 '로켓럭셔리'

 
 

 

 

2️⃣ 로켓 배송을 가능하게 한 쿠팡 물류센터

 

배송모델 차별화도 눈에 띄어요. 직접 상품을 매입해 배송하는 로켓배송 모델뿐만 아니라, 물류 대행 서비스 개념의 로켓그로스, 그리고 오픈마켓 서비스인 마켓플레이스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성장하고 있거든요. 특히 쿠팡 측에선, 신사업인 로켓그로스의 성장세가 전체 비즈니스 성장률보다 2배 이상 빠르다고 밝히기도 했어요. 로켓그로스는 쿠팡에 입점해 있는 셀러들이 쿠팡 물류창고에 상품을 입고하면, 쿠팡이 보관, 포장, 재고관리, 배송 등을 책임지는 풀필먼트 서비스로 로켓배송과 똑같은 배송을 보장해 준대요. 쿠팡은 물류센터가 각 지역에 확보되어 있기 때문에 이렇게 차별화된 풀필먼트 서비스까지 제공할 수 있어요. 기존에 구축되어 있는 물류센터를 활용하기에, 쿠팡 측에선 효율도 좋아지겠죠. 

 

 

 

 

202308102048500160 0

 

 

 

 

 

3️⃣ 가입비가 늘었지만 쿠팡 유료멤버십 고객은 증가세

 

다른 이커머스사 보다 쿠팡의 유료멤버십 충성도가 높다는 것이 숫자로 드러나고 있어요. 작년 6월 와우멤버십 이용료가 올랐음에도 쿠팡은 오히려 활성 고객수가 증가했거든요. 2분기 쿠팡의 활성고객 수는 지난해 2분기 1788만 명보다 10.2% 증가한 1971만 명을 기록했어요. 고객 증가율 또한 긍정적인데요, 지난 4분기 1% 성장, 올 1분기 5% 성장, 2분기에는 10%로 증가하는 수치를 기록했어요. 쿠팡의 1인당 고객 매출 역시 38만 9100원으로 전년 대비 5% 늘었어요. 

 

고물가가 지속될수록 온라인을 통한 소량 구매가 늘어나고, 많은 상품의 로켓배송을 보장하는 쿠팡의 인기는 날로 커질 수밖에 없어요. 쿠팡 측에서는 여전히 더 많은 브랜드와 상품을 입점시키기 위해 영업력을 최대화하고 있다는 소문입니다. 최근 쿠팡이 올리브영을 공정위에 제소한 것도 같은 맥락에서 볼 수 있는데요. 올리브영이 자사에 입점한 특정 화장품 브랜드들을 쿠팡에 입점 못하게 막고 있다는 거예요. 고객 입장에서는 브랜드 선택의 폭이 늘수록 멤버십 경쟁력이 강화테니 쿠팡은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밖에 겂고요.

 

 

 

 

4️⃣쿠팡 주가, 어디까지 오를까?

좋은 실적 덕분에 8월 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증시에서 쿠팡의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7.88% 급등한 19.30달러에 장을 마감해, 종가 기준으로 올해 최고치를 기록했어요. 쿠팡 주가는 계속 상승세를 유지할 수 있을까요?

 

 

 

01.29945891.1
출처 : 쿠팡

 
 
 
 
 

글로벌 시장에서 쿠팡의 가치를 다소 부정적으로 평가한 이유 중 하나는 한국 시장이 좁다는 거였어요. 이런 부분을 의식해서인지 쿠팡은 계속 해외 사업을 시도했고, 현재 대만에서 좋은 실적을 보여주고 있어요. 쿠팡 대만은 지난 2분기 대만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앱으로 선정될 정도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대요. 쿠팡은 대만 로켓 배송 런칭 후 10개월 간의 성장률이 한국의 동기간 성장률보다 빠르다고 밝혔고, 계속 투자를 이어갈 거래요.


쿠팡은 올해 대만 사업과 쿠팡플레이, 쿠팡이츠 등 성장 사업 분야에 4억 달러(약 5258억 원)를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어요. 신사업 투자를 통해 기존 사업에 힘을 보탤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오늘의 소마코 콕

✔️ 쿠팡은 매출액, 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대 수치를 기록하며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어요.
✔️ 쿠팡의 좋은 실적은 버티컬, 로켓그로스를 비롯한 신사업 확대, 물류 센터, 유료멤버십 경쟁력 강화 덕분이에요.
✔️ 앞으로 쿠팡은 쿠팡 대만, 쿠팡플레이, 쿠팡이츠에 투자를 지속해 좋은 실적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E1%84%89%E1%85%A9%E1%84%89%E1%85%A9%E1%84%85%E1%85%A6%E1%84%90%E1%85%A5%E1%84%8B%E1%85%B5%E1%84%86%E1%85%B5%E1%84%8C%E1%85%B5 179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젠틀몬스터 신사옥, ‘하우스 노웨어 서울’이 보여주는 리테일의 미래

2

나이키 슬로건, 40년 만에 바뀌었다? JUST DO IT에서 ‘WHY DO IT?’ 으로

3

[뉴스콕] 카톡이 인스타처럼? 프로필 공개 개편에 엇갈린 반응 (8월 4주차)

4

러쉬는 왜 락페에 왔을까? – 화장실에서 만난 러쉬 대표님

5

MZ세대는 왜 겪어본 적도 없는 레트로를 그리워할까? : 아네모이아 현상

최신글

40년 넘게 ‘먹히는’ 맥도날드의 마케팅: 시대를 관통한 3가지 성공 전략

요즘 광고 카피, 왜 이리 잘해? 광줍픽 월간카피 TOP 6!

[뉴스콕] ‘깐부회동’ 효과 터졌다! 젠슨 황이 만든 깐부치킨 배달앱 검색 1위 신화 (11월 1주차)

“UX는 사람에 대한 고민입니다. 그렇기에 해야만 하는 일입니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10월)

29년차 카피라이터가 선정 일본 카피 TOP 100 ! 필사하다 오열하는 일본어 명카피 필사노트

미국을 사로잡은 맛, ‘스와이시(Swicy)’의 정체는 달콤함+ㅇㅇ함?

갑차기스러운데 유행 밈 소개해도 돼? (2025년 10월 최신 밈 모음 zip.)

얼굴로 결제하는 시대, 페이스페이 vs 페이스사인

생성형 AI로 어디까지 가능할까? 최신 AI 마케팅 사례 모음 4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