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땐 왜 몰랐을까? 이제야 보이는 고길동의 삶

0

여러분은 언제 어른이 되었다고 느끼시나요? 저는 구슬 아이스크림을 자유롭게 사먹을 때, 혹은 아침에 커피 없이는 못 사는 모습을 볼 때 “나 … 이제 제법 어른?”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여기에 눈 깜빡하니 어른이 되어버린 광줍이 마음을 아주 뜨끈~하게 만든 광고가 있어요.

고길동
한동안 인터넷을 뜨겁게 만든 이미지 (@jihyangdream)

1️⃣ 어느날 문득, 고길동의 삶이 눈에 들어왔다

작년엔 고길동 아저씨가 보낸 편지로 어른이 되어버린 우리들의 마음을 뭉클하게 만들기도 했죠. 고길동이 출연한 광고에서는 무슨 이야기를 들려줄까요?

영상은 티비 속에서 2D 모습 그대로 튀어나온 고길동 아저씨의 하루를 함께 따라가게 돼요. 이어서 아기공룡 둘리 애니메이션에서는 보이지 않던 고길동 아저씨의 고단한 모습들과 잔잔한 잔나비의 음악이 어우러지며 가슴 찡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원래 이렇게 맛있었나?
그치? 너도 이제 어른이구나

어른이 된 청춘을 위해 다시 태어나다
더 깔끔하고 섬세해진, 백세주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최정훈과 고길동이 하루의 끝에서 백세주를 나눠 마시는 모습과 카피를 통해 명확하게 전달되며 끝이 나요.

2️⃣ 백세주라고? 너 누군데

백세주는 한국을 대표하는 고급 전통주라고 할 수 있어요. 한 때 약주 시장이 잘 나가며 승승장구 했던 시절도 있었지만, 소맥이 등장하며 침체되기 시작했죠. 이번 리뉴얼을 통해 백세주는 전통주 특징인 향취는 계승하고, 술의 감미와 산미가 도드라지지 않도록 조정해 음식과의 조화로움이 극대화 되었다고 해요. 

 

또 이태원 한식 다이닝 ‘덕분’에서 백세주 팝업 레스토랑을 열고 @deokboon_seoul 패키징 또한 고풍스러운 느낌을 빼고 깔끔한 캘리그래피를 사용하였는데, 영타겟을 노리며 시장 진입을 노리는 것으로 보여요.

3️⃣ 1992년생끼리 뭉치자! 

백세주는 브랜드 리뉴얼과 함께 최정훈을 브랜드 앰버서더로 선정하게 되었는데요. ‘잔나비 최정훈은 한국적 정서를 기반으로 한 현대적 음악을 선보이고, 백세주는 우리 전통주를 현대인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선보인다’는 점과 ‘1992년 생이라는 공통점이 있어 선정했다’고 해요. 이런 우연이…!

 

이번 브랜드 필름 주제곡으로도 잔나비의 ‘꿈과 책과 함과 벽’을 사용해 잔나비만의 특유의 감성을 담았는데요. 익숙한 2D 애니메이션과 함께 잔나비의 음악이 더해져 이색적인 느낌을 줍니다. 긍정적인 댓글 반응들을 보면 이런 포인트들이 합쳐져 2030의 마음을 두드린 것으로 보여요.

AAAAAAAAAAAAAAAAAAAAAC7iQ2lzmk0wsj3YCWJ0SQZQ3oBrOvV7L LqTVC 1I1i img

4️⃣ 우리를 울린 고길동 아저씨의 편지

광고를 보고 바로 작년에 화제가 되었던 편지가 떠올랐는데요. 어린 시절엔 심술 맞은 악역으로 보였지만 크고 보니 진정한 성인이었다고 재평가를 받고 있던 고길동에게 온 편지였어요. 

 

“인생이란 그런 것입니다.
이해하지 못한 상대를 이해해 나가는 것.
내가 그 입장이 될 수 있음을 인정하는 것.
그 모든 거절과 후회가 나를 여기로 이끌었음을 아는 것.”

 

추억의 만화 영화 ‘아기 공룡 둘리’ 리마스터링 영화를 홍보하기 위해 배급사가 작성했던 홍보 편지였지만, 진심이 담긴 글로 우리들의 마음을 뭉클하게 했죠.

아마 어른들의 술 같은 백세주를 보며 광고 기획자분들은 진정한 어른의 모습을 떠올린 것 아닐까요?

AAAAAAAAAAAAAAAAAAAAAJ8MZ4HmQ7DQlP iNrYKgRZXJiiSeWHw49IN5A1YjthH img

@waterholecompany

광줍이 한 마디

백세주를 평소 즐겨 드시던 분 계신가요? 사실 저에겐 인지도는 높지만, 사먹게 되지는 않는 올드한 이미지의 브랜드였는데요. 어느새 어른이 된 저에게 위로가 필요한 순간 백세주를 한 번 떠올리게 될 것 같아요. 여러분에게 백세주는 어떤 이미지인가요? 댓글로 의견 한 잔 나눠요!

현직 마케터/광고기획자들이 매주 ✨빛나는 광고✨들을 줍줍 합니다 

Writer. 광줍이
by. 광고줍줍 광줍이   


AAAAAAAAAAAAAAAAAAAAAED IJ3voCwZA8Jp5SRI CYPfMVoEmbRBsf2ZhuoMeUI img 3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젠틀몬스터 신사옥, ‘하우스 노웨어 서울’이 보여주는 리테일의 미래

2

나이키 슬로건, 40년 만에 바뀌었다? JUST DO IT에서 ‘WHY DO IT?’ 으로

3

[뉴스콕] 카톡이 인스타처럼? 프로필 공개 개편에 엇갈린 반응 (8월 4주차)

4

러쉬는 왜 락페에 왔을까? – 화장실에서 만난 러쉬 대표님

5

MZ세대는 왜 겪어본 적도 없는 레트로를 그리워할까? : 아네모이아 현상

최신글

40년 넘게 ‘먹히는’ 맥도날드의 마케팅: 시대를 관통한 3가지 성공 전략

요즘 광고 카피, 왜 이리 잘해? 광줍픽 월간카피 TOP 6!

[뉴스콕] ‘깐부회동’ 효과 터졌다! 젠슨 황이 만든 깐부치킨 배달앱 검색 1위 신화 (11월 1주차)

“UX는 사람에 대한 고민입니다. 그렇기에 해야만 하는 일입니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10월)

29년차 카피라이터가 선정 일본 카피 TOP 100 ! 필사하다 오열하는 일본어 명카피 필사노트

미국을 사로잡은 맛, ‘스와이시(Swicy)’의 정체는 달콤함+ㅇㅇ함?

갑차기스러운데 유행 밈 소개해도 돼? (2025년 10월 최신 밈 모음 zip.)

얼굴로 결제하는 시대, 페이스페이 vs 페이스사인

생성형 AI로 어디까지 가능할까? 최신 AI 마케팅 사례 모음 4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