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가을은 '분식'이 대세! 지역축제 성공 사례 모음.zip

0

저렴한 가격과 추억이 묻은 ‘분식’. 하지만 언제 어디에서나 먹을 수 있는 간편 음식인 만큼, ‘이것이 과연 축제의 주인공이 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어요.

하지만 올해 진행된 분식 축제들은 지방에서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인파를 모으고,  MZ세대 사이에서도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라면, 김밥, 만두를 주인공으로 한 지역 축제 3가지를 알아볼까요?

1️⃣ 구미라면축제 (11/1~11/3)

구미 라면 축제는 올해로 3회 째라고 해요. 우리나라 대표 라면 ‘신라면’의 브랜드인 농심의 공장이 구미에 있다고 해요. 국내 유통되는 신라면의 75%가 구미 공장에서 생산되는 만큼, 구미는 라면을 빼놓고 설명할 수 없기도 합니다.

올해 ‘2024 구미 라면 축제’는 역대급 인파가 몰리며 성공적으로 마쳤어요. 이번 축제는 ‘세상에서 가장 긴 라면 레스토랑’이라는 컨셉으로 행사장은 475m 길이로 축제 곳곳에는 구미 지역 상인들이 만든 이색 라면 메뉴로 가득 채워졌습니다.

분식
출처: 구미라면축제 홈페이지

구미에 있는 맛집 15곳을 포함해, 전국의 라면 맛집 셰프 18명이 축제에 참여해 요리를 선보였어요. 이 외에도 농심 구미 공장이 있다는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갓 생산된’, ‘갓 튀긴’ 라면을 직접 맛보고 구매할 수 있는 부스도 함께 마련 됐죠.

나만의 라면을 만들 수 있는 라면 공작소에는 긴 줄이 이어졌습니다.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참여형 부스는 사람들의 많은 관심을 이끌어 냈습니다.

AAAAAAAAAAAAAAAAAAAAALQyKEV truE82Yhot7ReypOG1nTBhTezDOUJblqFje0 imgAAAAAAAAAAAAAAAAAAAAAM2COrS6A0 RH ofu23QM5rygPfbLVJh4j3lVQFLJ1bo img
출처: @ranamajid007, 연합뉴스

2️⃣ 김천김밥축제 (10/26~27)

김천시는 이전에 MZ세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이번 축제를 기획하게 되었어요. ‘김천’하면 떠오르는 것에 대해 대다수가 ‘김밥천국’의 줄임말이라고 답하자, 김밥을 주인공으로 한 분식 축제를 연 것이죠. 지방자치단체에서 준비한, 지자체명이 들어간 축제이지만 재치를 더해 이름만으로도 화제가 되었었습니다.

AAAAAAAAAAAAAAAAAAAAAI87jM VQg8Ya ZQomrMu1tR8P y5sIeu8xuivp2Zl5 imgAAAAAAAAAAAAAAAAAAAAAAqPEtfokl3pOY xLIQNMO7sfA i7xlGYo zHmVUDoTN img
출처: 김천김밥축제 홈페이지

축제에서는 오단이김밥, 톳김밥, 지례 흑돼지 김밥 등 평소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독특한 김밥 메뉴들이 준비됐어요. 어떤 재료를 넣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새로운 메뉴가 만들어지는 김밥이라는 메뉴의 특성을 살려 축제가 끝난 후에도 ‘김밥 덕후’들의 후기들이 올라왔습니다.

환경을 생각한 ‘뻥튀기’ 그릇 역시 섬세한 디테일이었다는 후기가 많아요. 축제는 단 이틀 간 진행됐지만, 예상치의 5배를 훌쩍 넘는 10만 명의 관광객들이 몰리며 김밥이 동나는 사태가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AAAAAAAAAAAAAAAAAAAAAHmPsmpCgCwnyOkwKLV441dUjkNlIZs6anOYD2ZLoRzZ img

출처: 엑스 갈무리

3️⃣ 원주만두축제 (10/25~27)

강원도 원주에서는 만두 축제가 열렸어요. 집계된 방문객 수 20만 명이었던 지난 해 대비 올해는 무려 2배가 넘는 50만 명이나 집계되며 축제는 성공적으로 마무리 됐어요. 10개의 테마, 50여 개의 만두 부스에서 판매하는 각종 이색 만두로 방문객들의 눈과 입을 사로잡았습니다.

AAAAAAAAAAAAAAAAAAAAAC7UUVDofL78QMbvoiTMWLkeuRT3x Xiyi67ytyeN LA img

출처: 원주시

전국의 맛집에서 온 만두뿐만 아니라 이색 만두, 글로벌 만두 등 다양했어요. 원주 만두의 역사는 1950년대로부터 시작되는데요, 6.25 전쟁 직후 미군 부대에서 받은 밀가루로 만두를 빚으면서 시작되었다고 해요.

그때부터 원주의 중앙시장을 중심으로 만두 골목이 형성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이번 축제는 바가지요금 근절을 위해 모든 판매가격을 5000원 이하로 제한하는 등 꼼꼼하게 관리했다고 해요.

AAAAAAAAAAAAAAAAAAAAADJ4Yqvk86Vzdp7G6JHjojs75g6QVY4s8LDRZe9N8nLo imgAAAAAAAAAAAAAAAAAAAAAJ7Jge2gQNoNqgox79l3FGlbs0ERUMjllPMSzYMXmd8t img
출처: 원주시

이례적으로 많은 관광객들의 발걸음을 이끈 3가지 축제로 인해, 식품산업관광에도 새로운 바람이 불어오고 있어요. 지금까지는 주로 지역 특산물을 내세웠다면, 이제는 해당 지역이 왜 이런 페스티벌을 주최하는지에 대한 개연성 있는 ‘스토리텔링’이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어요. 이번 분식 3종 축제로 전 연령대가 한층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된 지역 축제들, 앞으로의 기획도 기대가 됩니다.

오늘의 소마코 콕

✔️ 올해 분식을 주인공으로 한 지역 축제 3가지 모두 엄청난 화제를 불러일으키며 많은 관광객들을 모았습니다.
✔️ 최대 라면 생산 공장이 있는 곳에서 열리는 라면 축제, 이름이 김밥 프랜차이즈를 연상시키는 지역에서의 김밥 축제 등이에요.
✔️ 먼 거리임에도 사람들이 방문하도록 해야 하는 지역 축제가 성공하기 위한 요인으로 ‘스토리텔링’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AAAAAAAAAAAAAAAAAAAAAE3eo735JYYTZu91wH28LufDQGOwquUwsK3pgIvcpIwJ img

AAAAAAAAAAAAAAAAAAAAAED IJ3voCwZA8Jp5SRI CYPfMVoEmbRBsf2ZhuoMeUI img 4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젠틀몬스터 신사옥, ‘하우스 노웨어 서울’이 보여주는 리테일의 미래

2

나이키 슬로건, 40년 만에 바뀌었다? JUST DO IT에서 ‘WHY DO IT?’ 으로

3

[뉴스콕] 카톡이 인스타처럼? 프로필 공개 개편에 엇갈린 반응 (8월 4주차)

4

러쉬는 왜 락페에 왔을까? – 화장실에서 만난 러쉬 대표님

5

MZ세대는 왜 겪어본 적도 없는 레트로를 그리워할까? : 아네모이아 현상

최신글

40년 넘게 ‘먹히는’ 맥도날드의 마케팅: 시대를 관통한 3가지 성공 전략

요즘 광고 카피, 왜 이리 잘해? 광줍픽 월간카피 TOP 6!

[뉴스콕] ‘깐부회동’ 효과 터졌다! 젠슨 황이 만든 깐부치킨 배달앱 검색 1위 신화 (11월 1주차)

“UX는 사람에 대한 고민입니다. 그렇기에 해야만 하는 일입니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10월)

29년차 카피라이터가 선정 일본 카피 TOP 100 ! 필사하다 오열하는 일본어 명카피 필사노트

미국을 사로잡은 맛, ‘스와이시(Swicy)’의 정체는 달콤함+ㅇㅇ함?

갑차기스러운데 유행 밈 소개해도 돼? (2025년 10월 최신 밈 모음 zip.)

얼굴로 결제하는 시대, 페이스페이 vs 페이스사인

생성형 AI로 어디까지 가능할까? 최신 AI 마케팅 사례 모음 4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