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컨텐츠의 변화, 텍스트에서 이미지로 변화하는 SNS

0

목차

텍스트에서 이미지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컨텐츠 변화. 변화하고 있는 SNS에 대하여 알아보자

 

011A314B50C694503E

 

소셜 네트워크, 소셜미디어의 새로운 언어를 구성하는 요소는 이제 텍스트가 아니라 이미지입니다. 소셜 네트워크의 모든 곳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끌 수 있는 게시물은 바로 이미지를 포함한 게시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째서 이미지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컨텐츠에 변화를 일으킨 것일까요? 이제는 텍스트에서 이미지로 변화하는 SNS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23EA44B50C6945005

 

약 12년 전 각 주제에 대한 유용한 블로그의 숫자가 급속하게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점점 관심이 가는 사람들을 찾아 그 블로그 소식을 확인하는 일 자체가 부담 스러워지기 시작하였습니다. 그 후 약 5년 전 트위터가 등장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트위터가 어떻게 그렇게 빠른 시간안에 큰 인기를 얻었는지 이해를 하진 못하였지만 이유는 간단합니다. 트위터는 트위터를 통하여 사람들은 심적 부담 없이 많은 수의 사람들 소식을 받아볼 수 있게 되었다는 점 입니다. 블로그에서 RSS, 그리고 트위터에 이르기까지 소셜미디어의 각 발전 단계 마다 핵심은 사람들이 감당할 수 있는 게시물의 수를 늘리는데에 있음을 이해한다면, 이 발전의 다음 단계에서 왜 사진이 필수적인 요소 인지 알 수 있습니다. 

 

143D1B4B50C6945109

 

이것은 바로 소셜 네트워킹 피로 증후군에 대한 반작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소수의 블로그와 게시물을 읽는 단계에서 매우 많은 수의 짧은 글, 트위터와 같은 140자를 읽는 단계를 거쳐 이제는 이미지를 통해 느낌을 받으며 빠르게 콘텐츠를 훑어보는 방식으로 진화합니다. 여기서 변화하는 것은 두 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편적인 방문자의 행동 양식이 탐색하는 방식으로, 질보다는 양 위주의 콘텐츠 소비 방식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그리고 참가자의 수가 증가한다는 것 입니다. 

 

133BA74B50C694520A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다른 세계, 다른 장소 또는 다른 사람의 생활을 궁금해 하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가는지 보고 느끼고 싶어하는데요. 이것은 텍스트로도 볼 수 있지만 보통 사람들에게는 간단한 카메라 폰으로 찍은 사진 또는 이미지가 훨씬 전하기 쉬운 수단입니다. 소셜미디어, 즉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는 갈수록 글로벌화 된 세계가 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플러스 사용자들의 분포도를 보면 미국인은 29% 미만입니다. 인도와 브라질 사용자 비율을 합친 것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영어를 포함하여 어떤 언어든 텍스트로 이루어진 글로는 큰 괌심을 끌기 어려운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바로 구글 플러스 사용자 기준 상위 30개국 중 영어권 국가는 4개국에 불과하다는 것이지요. 그러나 멋진 사진, 이미지 한장은 언어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에게 의미를 가질 수 있고,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텍스트보다는 이미지를 선호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는 것 입니다. 

 

123A354B50C694530C

 

그렇다고 아무 사진이나 이미지가 의미를 느끼게 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성공적인 소셜 이미지는 즐거움, 익살, 연민, 경외, 반감과 같은 사용자의 느낌을 명료하게 표현해줄 수 있는 이미지여야 합니다. 미묘함, 애매함, 불명확한 문화적 속성 또는 지적 탐구는 통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것들은 번역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미지 활용을 잘 하여 소셜미디어를 이용한다면 분명 사람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소셜테이너가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0363F94F50C698E325

 

 

연관글

 

2012년 올 한해 꼭 알아야할 IT 트렌드 7가지

 

 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스북 투고의 홍보효과

 

소셜마케터라면 알아야하는 소셜미디어 플랫폼 선택하는 방법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강남언니 바비톡 성형어플 광고사례 비교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레드오션 속 차별화 :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싶어’처럼만 하세요

2

네이버 쇼핑커넥트 오픈! 제휴 마케팅의 ‘게임 체인저’ 될까?

3

다가올 GEO 시대, 마케터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7월 리마 딥다이브 클럽

4

[뉴스콕] 드디어 대중교통도 아이폰으로! 애플페이 교통카드 시작

5

돈키호테가 한국에 상륙한 3가지 이유

최신글

룰루레몬, 나이키를 이긴 신생 브랜드? 뷰오리(Vuori) 성공 마케팅 전략 3가지

시술 정보 앱 최강자는? 바비톡 VS 강남언니 성형 정보 어플 광고

[뉴스콕] ‘진’짜 나왔다…BTS 진, 동원참치 새 얼굴로 (8월 1주차)

“AI 검색? AEO=SEO다” 구글 AI 검색 상위 노출 기준은 변하지 않았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7월)

보법이 다른 스마트 안경!😎 주요 브랜드별 전략 모음.zip

불황에 대응하는 미국의 3가지 브랜드 전략 보고서

생성형 AI 광고 사례2 : 야나두, Z세대의 ‘웃픈’ 공감대를 저격하다

돈키호테가 한국에 상륙한 3가지 이유

불닭볶음면의 맛잘알 마케팅 레퍼런스 모음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