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타겟을 고려한 농정원 바이럴 마케팅 사례

0

목차

%E1%84%90%E1%85%A1%E1%84%80%E1%85%A6%E1%86%BA

‘농정원’을 아시나요?

그러면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라고 하면 아실까요? 역시 생소합니다. 농림수산업에 종사하지 않는 이상 낯선 것이 당연합니다. 그런 농정원에서 ‘농업 농촌 PRDB’라는 사이트를 개설하고 회원가입 프로모션을 진행했습니다.

EPIS CI

 

‘농업 농촌 PRDB(Public Relations database)’는 농업인들에게 다양한 정보제공과 홍보를 도움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곳입니다. 좋은 취지와는 다르게 비인기 분야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는데요. 그만큼 대중에게 알려지기 어렵다는 고민을 안을 수밖에 없습니다.

210EB43355ED308C39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바이럴마케팅을 활용하게 됩니다. 대중의 인지가 낮은 만큼 우선해야 하는 것은 마케팅의 타겟을 명확히 하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페이스북 등 일반적인 SNS를 통한 마케팅을 배제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특정 관심사에 높은 주목도를 가지고 있는 카페나 커뮤니티를 메인으로 진행하자는 전략인 것인데요. 주말농장이나 귀농 혹은 텃밭과 관련된 커뮤니티와 카페를 주요 타겟으로 삼았습니다.

12

 

프로모션 기간(2014년 9월 ~ 10월)동안 1,000명의 신규회원 가입과 2,000건의 콘텐츠 다운로드.

그렇게 KPI를 설정하게 됩니다. 

%E1%84%80%E1%85%B3%E1%84%85%E1%85%B5%E1%86%B71  %E1%84%80%E1%85%B3%E1%84%85%E1%85%B5%E1%86%B72  

마케팅이 시작된 9월의 성적은 초라하기 그지없었습니다. 목표 수치의 1/10에도 못 미치는 신규회원 가입과 콘텐츠 다운로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반전이 곧 일어납니다. 10월 들어 수치가 크게 증가하며 최종적으로 목표치를 초과 달성했기 때문입니다.

신규회원가입의 경우 약 1,500명을 넘어서며 KPI 대비 50% 이상 초과 달성하게 됩니다.

콘텐츠 다운로드는 약 3,200건을 넘어서며 KPI 대비 60%를 초과하는 결과를 이뤄냅니다.

123 

이런 극적인 결과는 바이럴 마케팅의 특성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접근도가 낮은 광고주일수록 바이럴 초기 프로모션이 알려지는 데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인지의 시간이 지난 시점부터는 바이러스가 퍼지는 것과 같은 이치로 마케팅 내용이 급속히 전파되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경영학자인 필립 코를러가 남긴 마케팅 명언이 있습니다.

“’당신이 판매하려는 대상이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제발 ‘모든 사람’이라고 답하지 말라. 마케팅에는 허용되지 않는 답변이다.”

명확한 광고주 파악과 그에 따른 적합한 마케팅 전략의 답을 제시한 사례입니다.

소셜마케팅코리아에서는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는 분들을 위해 정확한 컨설팅을 해주고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한 분들은 언제든지 문의주세요.
최원석

최원석 Ross
ManagerMarketing & Sales

소.마.코 내의 인기를 담당하고 있으며 가끔 분노게이지가 쌓이면 노래방에서 폭발시키는 패시브 스킬이 발동됩니다.

smk icon m3 smk icon f3 smk icon t3

contact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젠틀몬스터 신사옥, ‘하우스 노웨어 서울’이 보여주는 리테일의 미래

2

나이키 슬로건, 40년 만에 바뀌었다? JUST DO IT에서 ‘WHY DO IT?’ 으로

3

[뉴스콕] 카톡이 인스타처럼? 프로필 공개 개편에 엇갈린 반응 (8월 4주차)

4

러쉬는 왜 락페에 왔을까? – 화장실에서 만난 러쉬 대표님

5

MZ세대는 왜 겪어본 적도 없는 레트로를 그리워할까? : 아네모이아 현상

최신글

40년 넘게 ‘먹히는’ 맥도날드의 마케팅: 시대를 관통한 3가지 성공 전략

요즘 광고 카피, 왜 이리 잘해? 광줍픽 월간카피 TOP 6!

[뉴스콕] ‘깐부회동’ 효과 터졌다! 젠슨 황이 만든 깐부치킨 배달앱 검색 1위 신화 (11월 1주차)

“UX는 사람에 대한 고민입니다. 그렇기에 해야만 하는 일입니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10월)

29년차 카피라이터가 선정 일본 카피 TOP 100 ! 필사하다 오열하는 일본어 명카피 필사노트

미국을 사로잡은 맛, ‘스와이시(Swicy)’의 정체는 달콤함+ㅇㅇ함?

갑차기스러운데 유행 밈 소개해도 돼? (2025년 10월 최신 밈 모음 zip.)

얼굴로 결제하는 시대, 페이스페이 vs 페이스사인

생성형 AI로 어디까지 가능할까? 최신 AI 마케팅 사례 모음 4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