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인기 온라인 패션 쇼핑몰 '무신사' 앱 전격분석

0

목차

'무신사'라는 쇼핑몰을 아시나요? 2003년 패션 커뮤니티로 시작한 무신사는 2009년 이커머스 진출을 통해 사업 영역을 확장하였습니다. 그 이후 현재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온라인 편집샵 중 하나 성장했습니다.

무신사는 매년 큰 폭으로 매출과 이익 규모가 증가하면서 한국에서 주목받는 이커머스 기업이 되었는데요. 일부 투자사들은 무신사의 기업가치를 최소 1조원에서 최대 2조원 수준으로 평가를 할 정도니 앞으로의 성장도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출처 : 팍스넷 뉴스)

이번 포스팅에서 이처럼 많은 사람의 사랑과 투자사들의 관심을 받고있는 '무신사' 앱 데이터를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인 앱에이프(App Ape)을 활용하여  분석해보겠습니다.

 

 

2018년 10월 기점 폭발적 성장

'무신사'앱 사용자 추이 확인!

 

1 6
<'무신사' 앱의 월간 설치 사용자 추이(2017.09~201 8 .12) / 출처 : App Ape>

 

 

2017년 9월 이후 설치 사용자 추이는 성장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특히 2018년 10월을 기점으로 크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그 이유는 2018년 10월 말 무신사 TV 광고, 옥외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이 시작되면서 더욱 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설치한 것으로 보입니다.

 

 

https://youtu.be/WoB-teqwkis

 

 

'무신사' 앱의 주요 고객은?

 

3 10
<'무신사' 앱의 성별 비율(2019년 7월) / 출처 : App Ape>

 

 

'무신사' 앱의 성별 비율은 전반적으로 남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설치 사용자 기준으로 남성이 67.6%, 여성이 32.4%의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활성 사용자의 경우, 남성 69.8% 그리고 여성 30.2% 수치를 보였습니다.

 

실제로 무신사의 패션 이커머스 서비스는 남성 의류 중심으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남성 사용자들의 비율이 높게 나타난 것 같습니다. 더불어 무신사 브랜드 내에 '우신사'라는 여성 전용 쇼핑몰이 따로 존재하기에 여성 사용자들도 적은 않은 수치가 나타난 것으로 보입니다.

 

 

'무신사' 서비스의 중심은 1020 세대

4 9
<'무신사' 앱의 성별/연령별 비율(2019년 7월) / 출처 : App Ape>

 

 

조금 더 자세하게 '무신사' 앱의 성별/연령별 비율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남성의 경우, 20대 남성이 32.6%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10대 남성이 18.4%로 두 번째로 높은 비율을 기록하였습니다.

 

여성의 경우, 20대 여성이 12.6%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으며 그다음으로 8.3% 비율로 10대 여성이 두 번째로 높은 비율을 기록했습니다.

 

전반적인 수치를 보았을 때 1020 남성이 무신사 앱의 주요 사용자층이라고 있는데요. '무신사'에서 제공하는 의류 스타일 지향하는 브랜드 이미지가 1020남성들에게 가장 공감을 얻고 있다는 것을 있네요.

 

 

 

무신사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은?

 

5 7
<'무신사'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2019년 6월) / 출처 : App Ape>

 

 

'무신사'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상위 5개 앱 모두 패션과 관련된 앱으로 기록되었습니다. 평소 패션에 관심이 많은 성향의 유저들이 '무신사' 앱을 이용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가장 동시 소지율이 높은 '하이비' 앱과 번째로 동시 소지율이 높은 '옷잘남' 앱은 남성 타겟의 서비스인 것으로 보아 확실히 '무신사' 앱은 패션에 신경을 많이 쓰는 남성 유저들이 주로 사용하고 있는 앱으로 보여집니다.

 

한편, 동시소지 앱 상위권에 있는 남성 의류 앱들이 모두 검은색 컬러를 앱 기본 이미지로 하고 있다는 점은 재미있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옷 잘입는 남자와 블랙 컬러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남성 독자분들의 생각이 궁금하네요.

 

 

글을 마치며

 

무신사와 관련하여 이런 인식이 있습니다. '무신사에서 옷을 사면 평타는 친다.' 그 만큼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유통하는 제품의 품질이 높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긍정적 인식이 있기에 무신사는 패션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부터 패션을 잘 모르는 평범한 사람들까지도 믿고 옷을 살 수 있는 브랜드로 더욱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E1%84%80%E1%85%B3%E1%84%85%E1%85%B5%E1%86%B71 10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동원참치 새 모델 BTS 진, 참치 사랑 서사의 완성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레드오션 속 차별화 :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싶어’처럼만 하세요

2

네이버 쇼핑커넥트 오픈! 제휴 마케팅의 ‘게임 체인저’ 될까?

3

다가올 GEO 시대, 마케터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7월 리마 딥다이브 클럽

4

[뉴스콕] 드디어 대중교통도 아이폰으로! 애플페이 교통카드 시작

5

돈키호테가 한국에 상륙한 3가지 이유

최신글

동원참치 새 모델 BTS 진, 참치 사랑 서사의 완성

룰루레몬, 나이키를 이긴 신생 브랜드? 뷰오리(Vuori) 성공 마케팅 전략 3가지

시술 정보 앱 최강자는? 바비톡 VS 강남언니 성형 정보 어플 광고

[뉴스콕] 릴스 떠나고 클립으로? 숏폼 창작자의 새 둥지, 숏폼 전쟁 판도변화?  (8월 1주차)

“AI 검색? AEO=SEO다” 구글 AI 검색 상위 노출 기준은 변하지 않았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7월)

보법이 다른 스마트 안경!😎 주요 브랜드별 전략 모음.zip

경기가 어려울수록 더 잘 나가는 브랜드의 비밀 : 퍼블릭스, 스탠리, 와비 파커

생성형 AI 광고 사례2 : 야나두, Z세대의 ‘웃픈’ 공감대를 저격하다

돈키호테가 한국에 상륙한 3가지 이유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