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애들 요즘유행] 00년대 힙, 도넛과 Y2K

0

 
 
 
 

01. 2021 F&B를 넘어 트렌드 탑 찍은 노티드 

 

아무리 유행에  관심 없는 사람이라도 도넛 3대장 중에서 하나쯤은 이름 들어보셨을 거예요. 도넛 3대장은 가장 유명한 도넛가게인 노티드, 랜디스도넛, 올드페리도넛에 붙여진 별명입니다. 크림이 꽉 찬 노티드의 도넛, 쨍한 컬러감의 랜디스 도넛, 힙한 비주얼의 올드페리도넛까지 2021년은 F&B 트렌드 측면에서는 무엇보다 ‘도넛’의 해였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도넛 성지순례부터 오픈런까지 도넛을 둘러싸고 다양한 문화들도 등장했는데요. 직접 방문해 먹어보진 않았더라도, 라이프스타일, 의류, 식품 브랜드까지 다양한 콜라보를 진행하고 있는 노티드의 대표 캐릭터 정도는 한번쯤 보셨을 법합니다.

 

AAAAAAAAAAAAAAAAAAAAANFxnx z8M4mpbLqnpi5mSjGY4Wyx1nuAz2Sm7GGEhez imgAAAAAAAAAAAAAAAAAAAAABSTvbYA8QmV5q8jlSSJSKAQ2aVk7iB2oelGfSxuyAfD imgAAAAAAAAAAAAAAAAAAAAAI4pblaK7y0Ayah953z1WN21ODZR30 gZDJdDg0upqXf img
왼쪽은 이니스프리에서 출시된 '노티드 노세범 파우더 쿠션', 중앙은 패션브랜드 SPAO에서 출시한 노티드 잠옷, 오른쪽은 신한카드에서 나온 노티브의 캐릭터 '슈가베어'를 활용한 신용카드다.  

 

특히 노티드의 슈가베어 캐릭터로 콜라보를 진행한 화장품부터 잠옷, 신용카드, 디지털기기 액세서리에, 몽쉘과 젤리까지 분야와 업계를 막론하고 정말 다양한 콜라보와 굿즈가  이어졌습니다. 

 

 

AAAAAAAAAAAAAAAAAAAAAI Req 1DlZbrbQ39TXPhv yjJ0eV mZwNoYRZEiIiq imgAAAAAAAAAAAAAAAAAAAAAM2OCWi0YUgdHRbHxD8kLTn AnpDRw FbpzTU9pHrwkJ img
ⓒ 삼성

 

AAAAAAAAAAAAAAAAAAAAAO43qZ10mqaaz 8RH0gI7JDMnkxvAZgQoutbUAFFna8r imgAAAAAAAAAAAAAAAAAAAAAPdjZtEYBMcnfVjASrRKbnOSagJ vEaK8gJjudbquqop imgAAAAAAAAAAAAAAAAAAAAAH7Qhyz1BTZ5R pTxlp48HH7osja5G7yk BWcD4rMNa img
왼쪽과 중앙은 몽쉘과 협업한 노티브의 이미지이다. 오른쪽은 작년 출시된 gs25의 노티드 젤리(오른쪽 사진 출처: https://m.blog.naver.com/ahdfudsl/222510901652)

 

 

뿐만 아니라 홍대, 제주도, 성수 등 골목마다 작은 디저트 도넛가게들도 많이 생겼어요. 아무래도, 2021년 정점을 맞았던 도넛의 인기는 올해도 여전히 이어지고 있는 것 같은데요. 사실 2019년까지는 글로벌 브랜드 던킨도너츠가 사명을 ‘던킨’으로 바꿀 정도로 도넛의 인기는 하락세였습니다. 그렇다면 갑자기 한국에서 도넛을 이렇게 핫하게 만든 건, 단순히 도넛3대장의 도넛이 맛있기 때문이었을까요? 왜 사람들은 도넛 브랜드를 이렇게 열심히 사랑하게 되었을까요? 여기에는 초기부터 팬층을 형성해온 노티드의 마케팅 전략이 중요하게 작용하겠지만, 오늘은 노티드를 필두로 한 도넛 유행의 기저에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02. 00년대 힙, 도넛과 Y2K 패션  

 

물론 앞서 말한 것처럼 다양한 브랜드와 재치 있는 콜라보를 진행하면서 인기에 빠르게 탑승한 마케팅 전략은 매우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또, 콜라보하기 딱 좋게 만들어낸 '캐릭터'가 가진 가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도넛 가게는 '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마케팅이 중요했습니다. 즉 공간성은 도넛 가게에서는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인데요. 공간이 중요하지 않았다면 도넛 가게는 그저 맛있는 디저트 유행일뿐 이렇게 전방위적인 지점과 굿즈를 만들어내지 못했을 거예요. Y2K는 도넛을 힙하게 만든 가장 중요한 키워드입니다. 

 

AAAAAAAAAAAAAAAAAAAAAJWlThZUUJm1 U uCbzsvcxurr7gLcwc4GRdZeI9YkDn imgAAAAAAAAAAAAAAAAAAAAAERA7zhNO1wnhAvYfgS 9a8fvi 4yvZ7gNf cZ0or53 img
미국 하이틴 영화의 대표격인 2004년작 <퀸카로 살아남는 법>의 한 장면

 

Y2K는 'Year to 2000'의 줄임말로 세기가 바뀌던 시점인 2000년 즈음의 스타일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즉 90년대 말부터 2000년대 초에 걸친 패션을 의미해요. 1990년대의 스타일들이 뉴트로를 타고 지극히 일상적인 패션이자 스타일이 된 이후, 힙스터들은 해외와 국내 할 것 없이 00년대 감성과 브랜드를 꾸준히 발견해오고 있습니다.

 

Y2K 시기에 유행한 패션에서 무엇보다 차별적인 것은 색감인데요. 톤 다운된 90년대 패션과는 정반대처럼 보이죠. 이미 국내에서도 태연, 선미, 전소미, 제니, 현아 등등 수많은 셀러브리티가 Y2K 스타일을 선호하고 있는 맥락에서 Y2K를 활용한 커버, 인테리어, 스타일이 점점 더 커지고 있어요. 

 

AAAAAAAAAAAAAAAAAAAAALDDIEslaNebTzDHwDZAi0DzlNkMfmIrX L8 Z3ejrap imgAAAAAAAAAAAAAAAAAAAAAGv40BMS0uKpb0cCCJSt eXj4fB27em86ieib45PuZSw imgAAAAAAAAAAAAAAAAAAAAAK5yAsbU5C0YoT4tfhtuLlKTXnZ2z4QOYgQPi4KhFEhB img

 

여기서 한국은 Y2K를 미국 하이틴 감성과도 일치시키면서 해석하고 있다는 점이 중요한데요. 00년대에 유행하던 하이틴 영화들에서 보던 인테리어나 색감들을 가지고 방을 꾸미거나 스타일링하는 사례들을 인스타, 화보, 유튜브 할 것 없이 자주 볼 수 있어요.  유튜브에 미국 하이틴 방 꾸미기로 검색하면 다양한 영상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AAAAAAAAAAAAAAAAAAAAAEda1h3lh9EiFo0oyoRXK QPB25Gy 7zSCn717yWbs6N img

 

그럼 실제 도넛 가게가 어떻게 Y2K와 만나는지 살펴볼까요.말똥도넛은 비교적 최근인 작년 말 파주에 생긴 도넛 가게예요. 인테리어 전체가 앞서 보았던 미국 하이틴 감성을 정확히 컨셉으로 담아낸 도넛 가게입니다. 조명과 색감  등 사용하는 컬러톤이 전부 지금 유행하고 있는 미국 하이틴 감성과 일치하죠. 

 

 

AAAAAAAAAAAAAAAAAAAAADtn1qiPflGFpZUkRuolYvg4EaEPe4 v1pMZ9ZwDMZ9L img
말똥도넛의 내부 모습(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SdzNUhmv3Cw)

 

AAAAAAAAAAAAAAAAAAAAAOqLBrSsviFALnbNl09fYgoPv cZv gVPEZI ceT1Slg imgAAAAAAAAAAAAAAAAAAAAAP8myd8OyicoERAnusPDK7Ci8NtvZrNl9Az3nlZ5VM0H img

 

컨셉에 충실한 만큼 많은 사람들이 말똥도넛을 방문하고 인증샷을 남기고 있어요. 인기를 반증하듯이 마마무의 문별은 여기서 최근 노래 'C.I.T.T'의 뮤직비디오 촬영을 하기도 했어요.

 

 

노티드 도넛이 등장한 2020년은 Y2K 패션이 다시 등장하기도 한 시점인데요. 한국은 Y2K를 미국 하이틴 감성과도 유사하게 해석하고 있기 때문에, <심슨가족> 같은 미국 애니메이션이나 미드에도 자주 등장하는 미국 음식이자 문화인 '도넛'은 이를 적절하게 견인하는 아이템이기도 했습니다. 이런 점에서 도넛의 문화적 근본은 Y2K 스타일이 새로운 뉴트로가 되고 있는 현상 속에서 등장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강남언니 바비톡 성형어플 광고사례 비교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레드오션 속 차별화 :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싶어’처럼만 하세요

2

네이버 쇼핑커넥트 오픈! 제휴 마케팅의 ‘게임 체인저’ 될까?

3

다가올 GEO 시대, 마케터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7월 리마 딥다이브 클럽

4

[뉴스콕] 드디어 대중교통도 아이폰으로! 애플페이 교통카드 시작

5

돈키호테가 한국에 상륙한 3가지 이유

최신글

시술 정보 앱 최강자는? 바비톡 VS 강남언니 성형 정보 어플 광고

[뉴스콕] ‘진’짜 나왔다…BTS 진, 동원참치 새 얼굴로 (8월 1주차)

“AI 검색? AEO=SEO다” 구글 AI 검색 상위 노출 기준은 변하지 않았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7월)

보법이 다른 스마트 안경!😎 주요 브랜드별 전략 모음.zip

불황에 대응하는 미국의 3가지 브랜드 전략 보고서

생성형 AI 광고 사례2 : 야나두, Z세대의 ‘웃픈’ 공감대를 저격하다

돈키호테가 한국에 상륙한 3가지 이유

불닭볶음면의 맛잘알 마케팅 레퍼런스 모음

혼문도 지킬 것 같은 감다살 삼성 갤럭시 광고, 삼성은 당장 서씨 케이스를 달라!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