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다음'이 7년 만에 PC화면을 개편한 이유

0

1️⃣7년 만에 바뀐 카카오 ‘다음’ PC화면

카카오
출처 : 다음 PC화면

카카오가 운영하는 포털사이트 ‘다음’이 7년 만에 PC화면을 개편했어요. 먼저 검색창 하단에 주요 서비스 아이콘을 배치해서 지도, 증권, 메일, 뉴스 등의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더 직관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설계되었죠. 또 ‘이 시각 이슈’ 영역을 만들어서 실시간으로 주목받고 있는 화제를 한눈에 볼 수 있게 했어요. 이외에도 숏폼 영상을 볼 수 있는 ‘오늘의 숏’ 코너가 있고요. 카카오톡과 연동된 톡캘린더와 톡서랍을 ‘MY’ 탭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되었어요. 원하는 크기에 맞게 화면 배율을 조정하거나 라이트모드·다크모드로 화면 스타일을 변경할 수도 있어요.

Screenshot2024 03 01at17.08.13

출처 : 다음 PC ‘MY’ 탭 클릭 화면 예시

 

2️⃣다음, 네이버와 구글 사이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이번 개편은 다음의 존재감을 높이고, 시장 점유율을 개선하기 위한 시도로 볼 수 있어요. 다음은 네이버와 구글 사이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다양한 시도와 개선 작업을 진행하고 있죠.

한국의 인터넷 검색 시장은 오랫동안 네이버가 주도해 왔어요. 하지만 최근 구글의 도약으로 시장 구조가 크게 변화하고 있어요. 올해 1월 기준 웹로그 분석사이트 인터넷트렌드에 따르면, 네이버의 지난 1~20일 국내 인터넷 검색 평균 점유율은 59.3%로 집계됐어요. 같은 기간 구글로 점유율 29%로 2위였고요. 2014년 80%에 육박했던 네이버의 시장 점유율이 줄어들면서, 구글이 빠르게 점유율을 늘리고 있는 건데요. 네이버와 구글의 점유율이 약 90%에 이르는 가운데, 다음(Daum)은 점유율이 4%대로 떨어져 어려움을 겪고 있어요.

구글은 스마트폰과 웹 브라우저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면서 성장해 왔어요. 안드로이드와 크롬 브라우저에서 구글 검색엔진을 기본으로 설정함으로써 사용자의 검색 환경을 지배했죠. 네이버는 이에 대응해 인공지능(AI) 검색 서비스 ‘큐(Cue:)’를 론칭하며 기술 경쟁력 강화에 나섰어요. 네이버가 가진 방대한 한국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전략이에요.

Screenshot2024 03 01at17.26.16

출처 : 네이버

다음의 PC 화면 개편은 이러한 경쟁사들의 공격적인 전략 속에서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이에요. 새로운 디자인과 기능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검색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유도했죠.

네이버와 구글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다음의 이번 PC개편이 주목받고 있어요. 다음이 검색 시장 2강 체제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어요.

오늘의 소마코 콕 📌

✔️ 다음이 7년 만에 PC 화면 개편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새로운 기능을 도입했어요.
✔️ 이번 개편은 네이버와 구글 사이에서 점유율을 높이려는 다음의 전략이에요.
✔️ 다음은 이번 개편을 통해 검색 시장에서의 반전을 노리고 있어요.


%E1%84%89%E1%85%A9%E1%84%89%E1%85%A9%E1%84%85%E1%85%A6%E1%84%90%E1%85%A5%E1%84%8B%E1%85%B5%E1%84%86%E1%85%B5%E1%84%8C%E1%85%B5 357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뉴스콕] 카톡이 인스타처럼? 프로필 공개 개편에 엇갈린 반응 (8월 4주차)

2

러쉬는 왜 락페에 왔을까? – 화장실에서 만난 러쉬 대표님

3

출산율 0.75명인 시대인데… 29CM가 성수 한 복판에 이구키즈를 오픈한 이유

4

네이버에 일본 맛집이 88만 개나 떴다고? 그 뒤에 숨겨진 진짜 전략

5

러쉬가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의 주인공이 된 이유

최신글

브랜드가 제니 제니 하는 이유 : 단순 모델을 넘어 ‘크리에이터’로서 협업하는 방식

광줍인터뷰 | SM C&C 우동수 CD 캠페인 비하인드 부터 면접 꿀팁을 묻다

비락식혜, 드디어 밥알 싹싹 긁어 먹을 수 있다니

프라다, 샤넬, 미우미우… 명품 브랜드가 문학으로 마케팅을 하는 방식 4가지

[뉴스콕] 오트밀, 방탈출, 마블런… 일상에 스며든 ‘경험’ 마케팅의 모든 것 (9월 3주차)

“단점도 말해야 해요”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심으로 투명해야 성공한다

8~9월 최신 엔터 프로모션 모음.zip (feat. 에스파, 아이브, 엔시티 위시)

아이시스가 팝업스토어 대신 호수공원 피크닉을 선택한 이유

맥도날드는 어떻게 K-버거의 아이콘이 되었나?

넷플릭스 애드 스위트 국내 상륙, 어떻게 활용할까?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