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기반 마케팅의 장점과 단점, 위치 기반 소셜 미디어 마케팅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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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사람들의 위치를 읽을 수 있다? 위치 기반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장단점과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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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기반 소셜 미디어 서비스를 제대로 활용한다면 기업 또는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으며, 고객을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체크인 기능은 가장 단순한 위치 기반 소셜 미디어의 활용 예 인데요. 페이스북에서 체크인 한다는 것은 페이스북 친구들에게 자신이 있는 곳을 알려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또한 구글플러스나 옐프 같은 서비스에서는 사용자에게 장소에 대한 리뷰를 남길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게임화된 체크인 분야의 가장 유력한 기업은 포스퀘어(Foursquare)지만 다른 업체들도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위치 기반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장점과 단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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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치 기반 소셜 미디어 마케팅 – 장점

 

소셜 네트워크에서 위치 기반을 활용하여 진행하는  마케팅 캠페인은 비용이 거의 들지 않습니다. 값비싼 광고 대행사와 계약하지 않고도 세밀한 광고 캠페인을 제작할 수 있지요. 포스퀘어 또는 스캐빈저에서 체크인 장소와 보상 기준은 무료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고 간단합니다. 단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갈 뿐 입니다. 일단 위치 기반 소셜 제안을 완성하면 그것을 유지하기는 별로 어렵지 않아 편리합니다. 관건은 고객이 입소문을 퍼뜨려 마케팅을 대신하도록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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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치 기반 소셜 미디어 마케팅 – 단점

 

위치 기반을 활용한 소셜마케팅의 단점은 고객이 그 일을 하지 않는 다면 위치 기반 마케팅은 완전히 실패하기 마련입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할인이나 경품을 제공하는 방법, 보통 하나를 사면 하나를 무료로 주거나, 하나를 사면 다음에 할인 된 가격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사용자들의 체크인을 유도하게 됩니다. 이러한 방식은 비용이 들긴 하지만 매출이 늘어 충분한 수익을 얻어야만 진행이 가능하다는 점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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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기반 소셜 미디어 마케팅 기법 몇 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위치 기반 소셜 마케팅 가이드 >

  • 많은 수의 사람들이 함께 체크인하는 경우 할인 폭을 늘려준다. 
  • 근처에 있는 사람들을 위한 특별 상품을 마련한다.
  • 매출 촉진을 위한 스캐빈저 과제를 만든다. 
  • 꼭 금전적인 보상이어야 할 필요는 없다.
  •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주류 소셜 미디어 채널을 통해 체크인 특별 상품을 홍보해서 인지도를 높인다.
  • 단순히 체크인만 하는 고객에게 소폭의 할인이나 보상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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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위치 기반 소셜 네트워크 활동의 효과를 입증하는 구체적인 수치를 얻기는 힘들다고 합니다.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포스퀘어와 페이스북 체크인으로 얻는 이득을 기꺼이 공개하려는 기업은 거의 없습니다. 또한 비용 대 이익 공식 자체도 명확하지 않습니다. 여러 특별 옵션은 여러 명의 고객이 동시에 또는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체크인하도록 유도한다면 좀 더 좋은 위치 기반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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