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트로 폰꾸, 아이팟 위젯으로 시작!

0

 

 레트로 폰꾸, 아이팟 위젯으로 시작! 

 

▼  ▼

 

 

 

MP3 세대인 밀레니얼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얻었던 아이팟. 손가락으로 돌돌 돌려 선곡을 바꾸거나 달칵 거리는 버튼 소리와 함께 작동을 시키는 게 큰 특징이었어요. 멀티 유즈가 지금보다 떨어지던 때라 이제는 MP3를 찾는 사람이 없지만, 아이폰 iOS16 업데이트와 함께 다시금 많은 사람들이 아이팟을 찾기 시작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레트로 폰꾸로 돌아온 아이팟 위젯의 이야기입니다. 

 

 

AAAAAAAAAAAAAAAAAAAAAFczaDtlB yX0T1dd1DCDCkttthIRNNVFqdxvLXiV376 imgAAAAAAAAAAAAAAAAAAAAAIFueFRBsHWNlShvqZpp1TrLHG5j 55LYT3 EjULUWGm img
ⓒ애플

 

 

이러한 위젯 변경은 아이폰 iOS16 업데이트의 가장 큰 변화인데요, 아이폰의 확고했던 디자인 프레임을 사용자가 자신의 취향대로 유용할 수 있게 여지를 열어둔 거예요. 이에 따라 '꾸미기' 활동에 친숙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가 각자의 꿀팁을 전수하면서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싸이월드 미니홈피로 개성을 드러낸 문화적 배경은 지닌 밀레니얼 세대는 자신의 향수를 그대로 가져오는 적극성을 띄기도 했어요. 바로 어플 를 활용해서 아이팟 위젯을 설정하기 시작한 거죠.  

 

 

AAAAAAAAAAAAAAAAAAAAACfSBFtWPP79JbFqBc aXm5cidJBZ JN N l2kBLGgFq imgAAAAAAAAAAAAAAAAAAAAAOTj8T24dpY2tjvHIlfWc2bRHppr3xBgxJ3FOQZUhhkP imgAAAAAAAAAAAAAAAAAAAAAE4eolSynK3OCkAiUZSrAJY bd6zXNsRtnM ldcJ4Qgq img
(왼쪽부터) 틱톡 ⓒhandytheme, workology, xyl0vrr. 아래 영상 원본.

 

 

틱톡에서도 이러한 유행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어요. 아이팟을 향한 밀레니얼 세대의 모습을 통해 Z세대 또한 레트로 폰꾸를 시작했거든요. 사실 Z세대는 아이팟을 직접 경험하고 그 감성을 향유한 세대는 아닙니다. 하지만 아이팟이 가진 비주얼적인 면모를 선호하고, '애플 안의 애플'이라는 통일성을 선호하고 있는 듯해요. 무엇보다 틱톡이라는 Z세대의 대표적 어플에서 이러한 꿀팁(hacks)이 공유되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에요. 

 

 

 

TikTok의 Handy

New iPod widgets has arrived! #ipod #iphone #ipad #homescreen #handytheme #aesthetic#fyp #tutorial

www.tiktok.com

 

 

TikTok의 Devin | Productivity

Connect your Spotify or Apple Music to the Handy widget #productivity #tech #techtok #developer #ux #wfh #studyhacks #tips #desktour #iphonetricks #productdesign #productivityhack #music

www.tiktok.com

 

 

TikTok의

the ipod widget is my fav #widget #apps #ios16 #handy #homescreen #apprecommendations

www.tiktok.com

 

 

아이팟을 그리워하는 세대와 아이팟의 존재를 경험해본 적 없으면서도 비주얼적으로 선호하는 세대가 스스로 자신의 스마트폰을 커스터마이징하고 있는 독특한 현상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어요. 다른 두 세대를 전면적으로 관통하고 있다는 점에서 애플이 가진 힘을 다시금 되새길 수 있던 시간이기도 했어요. 무엇보다 '레트로'가 반드시 직접적 경험과 연관되지 않는 점에서 '특정 분위기(#mood)'를 자극하는 게 중요하다는 점도 함께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AAAAAAAAAAAAAAAAAAAAAF3ttdya OTDGsBJG7esKg1yS4SVCRkcstMeA IWM93t img
ⓒ핀터레스트

 

 

 

오늘의 소마코 콕! 
 
✔️ 아이폰 iOS16 업데이트와 함께 위젯 설정 변경 어플 를 통한 아이팟 위젯 설정이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어요.
✔️ 이것은 아이팟을 직접 사용하고 경험했던 밀레니얼 세대의 문화적 향수가 드러나면서도 비주얼적인 선호도를 보이는 Z세대의 레트로 열풍과도 깊은 연관을 보이고 있어요.
✔️ 결국 '레트로 열풍'이라는 과거를 향한 열망은 개인의 직접적 경험이 반드시 선행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특정한 분위기만으로도 그런 의지를 자극할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어요. 

 

 

 

❕연관글 

iOS16, 폰꾸하려면 어떤 앱이 좋을까?

기록하고 성장하기: 생산성 어플 추천해드려요

 

 


%E1%84%89%E1%85%A9%E1%84%89%E1%85%A9%E1%84%85%E1%85%A6%E1%84%90%E1%85%A5%E1%84%8B%E1%85%B5%E1%84%86%E1%85%B5%E1%84%8C%E1%85%B5 22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젠틀몬스터 신사옥, ‘하우스 노웨어 서울’이 보여주는 리테일의 미래

2

나이키 슬로건, 40년 만에 바뀌었다? JUST DO IT에서 ‘WHY DO IT?’ 으로

3

[뉴스콕] 카톡이 인스타처럼? 프로필 공개 개편에 엇갈린 반응 (8월 4주차)

4

러쉬는 왜 락페에 왔을까? – 화장실에서 만난 러쉬 대표님

5

MZ세대는 왜 겪어본 적도 없는 레트로를 그리워할까? : 아네모이아 현상

최신글

40년 넘게 ‘먹히는’ 맥도날드의 마케팅: 시대를 관통한 3가지 성공 전략

요즘 광고 카피, 왜 이리 잘해? 광줍픽 월간카피 TOP 6!

[뉴스콕] ‘깐부회동’ 효과 터졌다! 젠슨 황이 만든 깐부치킨 배달앱 검색 1위 신화 (11월 1주차)

“UX는 사람에 대한 고민입니다. 그렇기에 해야만 하는 일입니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10월)

29년차 카피라이터가 선정 일본 카피 TOP 100 ! 필사하다 오열하는 일본어 명카피 필사노트

미국을 사로잡은 맛, ‘스와이시(Swicy)’의 정체는 달콤함+ㅇㅇ함?

갑차기스러운데 유행 밈 소개해도 돼? (2025년 10월 최신 밈 모음 zip.)

얼굴로 결제하는 시대, 페이스페이 vs 페이스사인

생성형 AI로 어디까지 가능할까? 최신 AI 마케팅 사례 모음 4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