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 앱 최강자는? (feat. 네이버 지도, 카카오맵, 티맵 모빌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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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은 지도를 볼 때 어떤 앱을 선호하시나요? 네이버의 ‘네이버 지도’, 카카오의 ‘카카오맵’ 그리고 SKT의 ‘티맵 모빌리티’까지.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도앱들이 올인원 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과 협업/연동하며 본격적인 서비스 강화에 나섰습니다. 이는 이용자 편의성을 높임으로써 더 많은 유저를 확보하고자 하는 것으로 볼 수 있어요. 예상치 못했던 지도앱들의 신선한 협업사례를 소개할게요.

1️⃣ ‘네이버 지도’에서 바로 렌트! (with. 쏘카)

네이버는 ‘쏘카’와 손을 잡고 네이버와 네이버 지도 내에서도 손쉽게 카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끔 했어요. 이는 작년 하반기 사용자 편의성 증대와 스마트 모빌리티 생태계 확장을 목표로 네이버와 쏘카가 맺은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네이버 사용자들은 전국 5천여 개의 쏘카존에 위치한 2만 2천여 대의 카셰어링 차량을 이용할 수 있어요. 네이버(지도) 내에서 차량 예약과 결제까지 바로 진행할 수 있게 연동하여 편리성을 갖춘 서비스를 제공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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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지도에 ‘쏘카’ 검색 시 주변에 있는 쏘카존과 보유 차량이 뜬다. (출처 : 쏘카, 직접캡쳐)

2️⃣ ‘카카오맵’에서 요기요 주문! (with. 요기요)

카카오맵은 작년에 배달 플랫폼 ‘요기요’와 손을 잡아 지도 어플을 통해서도 본격적인 배달 주문을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시했어요. 여기에 유저가 선택한 조건에 맞는 맛집을 순위별로 보여주는 ‘트렌드 랭킹’까지 제공했죠. 단순히 지도 어플로서의 기능을 넘어서 서비스와 콘텐츠를 선보인 것입니다.

전반적인 어플 UI도 개선해 이용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읽을 수 있도록 개편했어요. 특정 장소를 검색하면 나오는 ‘장소 상세’ 정보를 기본 영역으로 올려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해 불필요한 추가 검색이나 클릭을 줄여주었죠. 관련한 교통 정보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도록 하여 해당 장소로 가는 과정부터 모두 세세하게 안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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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카카오맵 공식 블로그

3️⃣ ‘티맵 모빌리티’에서 맛집예약까지! (with. 캐치테이블)

월 사용자 약 1400만명, 점유율 75% 수준으로 국내 내비게이션 서비스 분야에서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티맵은 이제 운전자 뿐만 아니라 비운전자들도 티맵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확장하고 있어요. 지난 6월에는 국내 1위 레스토랑 예약 앱 ‘캐치테이블’과 손을 잡아 티맵에서 길을 찾는 동시에 식당 예약까지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고 밝혔죠.

이 외에도 공항버스 예약이나 택시 호출 등 대중교통 이용과 관련된 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운전자가 아닌 이용자들을 티맵으로 유입시키고자 하는 것이에요. 이는 주 이용객이 1030 대중교통 이용자인 네이버지도나 카카오맵과 달리 4050 자가용 이용자가 주 사용자층인 티맵의 젊은 층 유입을 늘리려는 전략으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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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들은 티맵으로 맛집 검색/예약 후 길안내를 받는다. (출처 : 티맵 모빌리티)


지도 어플들이 올인원 플랫폼으로 확장해 나가면서 타 어플로 이용자들이 이탈하는 것을 막고 있어요. 지도 어플 하나만 있어도 필요한 모든 정보는 물론, 부가적인 서비스까지 이용할 수 있는 ‘슈퍼앱’으로 거듭나고 있죠.

구글맵이 데이터 안보 등의 이슈로 국내에서 제한되는 서비스가 많기 때문에, 그만큼 지도 어플은 국내 플랫폼들이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더욱더 힘을 싣고 있는 것입니다. 이제는 점점 지도 어플 하나만 있어도 모든 것을 손쉽게 척척할 수 있게 될 거예요.

Goldenax::골드넥스 Digital Marketing Agency

온오프라인 마케팅 회사, IMC마케팅, 디자인/영상, 온라인유통, 모바일 플랫폼 사업 등

goldenax.co.kr

오늘의 소마코 콕
✔️ 국내 지도 어플들이 타사, 자사의 다양한 서비스들을 끌어안으면서 확장하고 있습니다.
✔️ 다양한 서비스를 연동시킬 수 있는 국내 어플의 이점을 십분 활용해 구글에 대항하는 것이에요.
✔️ 다른 어플로 이동하지 않아도, 지도 어플 하나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슈퍼앱’으로 거듭나려는 전략입니다.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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