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카카오톡 페이지, 페이스북을 이길 수 있을까

0

 

카카오톡, 카카오톡 페이지, 페이스북을 이길 수 있을까

 

18269D4850C6E8D623

 

 

 

카카오톡을

서비스하고 있는 카카오는 지난 11월 20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표했습니다. 그 중 가장 주목을 받았던 것이 바로 “카카오페이지”

입니다.  카카오 페이지라는 이름은 아마도 카카오가 페이스북을 경쟁상대로 보고 있기 때문이 아닐가 생각이 듭니다. 카카오페이지는카카오톡을 쓰는 누구나  디지털 콘텐츠를 만들어서 판매를 할 수 있는 새로운 생산·유통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애플의 앱스토어나 구글의 플레이 같은 스토어 개념과 직접 제작이 가능한 퍼블리싱 기능이 한꺼번에 이루어져 있는 것입니다. 웹편집기(에디터)에서  스마트폰 사이즈에 딱 맞는 콘텐츠를 만들어서 페이지에 올리면 카카오톡 사용자는그것을 구매해 소비할 수 있는 개념입니다. 카카오 페이지 보관함에 넣어서 쉽게 관리할 수 있고 친구 중 1명하고만 공유가 가능합니다. 또 본인 계정의 카카오 스토리에도 포스팅이 가능한 모델이며 친구라는 관계적 특수성을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한 노력이 돋보이는 서비스 구조입니다.

 

 

1552954E50C6EC7409

 

 

 카카오페이지를 사용하려는 콘텐츠를 만드는 사용자 관점에서 고민되는 부분은 지속적인 콘텐츠 생산능력이 있을까이며 또 생산된 콘텐츠가 많이 구판매되고 유통이 될 만큼의 친구들을 보유하고 있는가하는 것입니다. 디지털 콘텐츠 유통의 특성상 시리즈 형태의 서비스가 나오지 않으면 구매 중단을 하는 의사 결정은 굉장히 빠른 상황. 그 이유는 웬만큼 재미있는 콘텐츠가 아닌 이상 다른 콘텐츠는 무한적이기 때문입니다. 기업입장에서도 비슷합니다. 카카오 페이지 조건에 맞게끔 콘텐츠 기획부터 시작해서 스토리를 생산할 수 있는 콘텐츠 생산, 인력구성, 지속 가능한 서비스여야 하며 콘텐츠를 빠르게 공급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전문 인력이 필요합니다. 문제는 아직 시장성이 검증 되지 않은 카카오페이지 시장에 인적 자원 투자에 대한 의사 결정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겁니다. 카카오 페이지. 성공할 수 있을까 궁금합니다. 

 

 

01597C4950C6EC930D

 

 

연관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컨텐츠의 변화, 텍스트에서 이미지로 변화하는 SNS

 

 글플러스 vs 페이스북, 구글플러스와 페이스북 중 무엇을 선택할까?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작성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세요. 입력하신 정보는 댓글 관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인기글HOT

1

젠틀몬스터 신사옥, ‘하우스 노웨어 서울’이 보여주는 리테일의 미래

2

나이키 슬로건, 40년 만에 바뀌었다? JUST DO IT에서 ‘WHY DO IT?’ 으로

3

[뉴스콕] 카톡이 인스타처럼? 프로필 공개 개편에 엇갈린 반응 (8월 4주차)

4

러쉬는 왜 락페에 왔을까? – 화장실에서 만난 러쉬 대표님

5

MZ세대는 왜 겪어본 적도 없는 레트로를 그리워할까? : 아네모이아 현상

최신글

40년 넘게 ‘먹히는’ 맥도날드의 마케팅: 시대를 관통한 3가지 성공 전략

요즘 광고 카피, 왜 이리 잘해? 광줍픽 월간카피 TOP 6!

[뉴스콕] ‘깐부회동’ 효과 터졌다! 젠슨 황이 만든 깐부치킨 배달앱 검색 1위 신화 (11월 1주차)

“UX는 사람에 대한 고민입니다. 그렇기에 해야만 하는 일입니다”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2025년 10월)

29년차 카피라이터가 선정 일본 카피 TOP 100 ! 필사하다 오열하는 일본어 명카피 필사노트

미국을 사로잡은 맛, ‘스와이시(Swicy)’의 정체는 달콤함+ㅇㅇ함?

갑차기스러운데 유행 밈 소개해도 돼? (2025년 10월 최신 밈 모음 zip.)

얼굴로 결제하는 시대, 페이스페이 vs 페이스사인

생성형 AI로 어디까지 가능할까? 최신 AI 마케팅 사례 모음 4

뉴스레터

엄선된 트렌드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